갤럭시폰, 한글 입력하다 숫자 변환 불편했다면…'주목' [배성수의 다다IT선]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키보드 내 마음대로…
갤럭시만의 특권 '굿락'
갤럭시만의 특권 '굿락'
!['굿 락' 앱 내 '키즈 카페'를 실행시키는 모습/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https://img.hankyung.com/photo/202010/01.24260087.1.jpg)
굿 락은 귀찮고 복잡한 서드파티 앱이 없이도 굿 락 앱 하나로 개인 취향을 반영해 사용자환경(UI)와 사용자경험(UX)를 변경할 수 있는 앱입니다. 쉽게 말하면 화면부터 아이콘 배치, 알람 등 다양한 기본 UI를 내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어 갤럭시 팬 카페 등에선 갤럭시 사용자가 꼭 설치해야 할 '필수 앱'으로 꼽힙니다.
스마트폰 키보드라면 크게 PC 키보드와 비슷한 '쿼티 키보드'와 모음으로 'ㅣ'와 'ㅡ'가 있는 '천지인 키보드'를 떠올리실 텐데요. 키즈카페는 이 외에도 '천지인 플러스' '단모음' '한손 모아키' '양손 모아키' 등 총 11가지의 키보드를 지원합니다.
!['굿 락' 앱의 '키즈카페'로 키보드 커스텀을 바꿨다. 입력 효과와 함께 천지인 키보드 한글 자판에 자주 쓰는 숫자를 올렸다/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https://img.hankyung.com/photo/202010/01.24260028.1.jpg)
한국어 영어 특수문자 등 레이아웃도 사용자에 취향에 맞게 변경이 가능한데요. 취향에 따라 키보드 자판을 변경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 키보드를 터치할 때 컬러와 효과를 넣을 수도 있어 '누르는 맛'도 생깁니다.
!['굿 락'을 통해 상단바를 좀 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홈 화면 설정을 통해 통신사를 없애는 모습/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https://img.hankyung.com/photo/202010/01.24260024.1.jpg)
또한 '원 핸드 오퍼레이션+'와 '노티스타'도 자주 이용하는데요. '엄지손가락만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해준다'는 원 핸드 오퍼레이션+은 엄지 손가락을 밀기만 해도 '뒤로 가기' '스크린샷'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키를 별도로 누르지 않고 손가락으로 우측 상단을 밀기만 하면 돼 편리합니다. 앱 알림을 모두 별도로 관리해주는 노티스타는 상대방이 지운 카카오톡 메시지도 볼 수 있습니다.
!['굿 락'의 '원 핸드 오퍼레이션+'을 적용하면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지 않고 화면 우측을 슬라이딩 하는 방식을 뒤로가기 버튼을 대체할 수 있다. 사진은 기사를 읽으며 우측 슬라이딩으로 뒤로 가기를 실행시키는 모습/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https://img.hankyung.com/photo/202010/01.24260027.1.jpg)
갤럭시 스마트폰과 굿 락은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넣는 것은 불가능해 아쉬웠습니다. 또한 굿 락의 일부 기능은 최신 UI인 '원 UI 2.5' 등이 깔려있어야만 구동 가능하다는 점은 구형 갤럭시 유저들에겐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굿 락'으로 '엣지 라이트닝'을 설정하고 있다/사진=배성수 한경닷컴 기자](https://img.hankyung.com/photo/202010/01.24260172.1.jpg)
실제로 삼성 공식커뮤니티 '삼성멤버스'를 보면 개발자와 직접 게시글을 통해 소통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실제 공식적으로 소비자 의견 제안을 받아 굿 락 일부 기능에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