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트디부아르 대선서 우아타라 현 대통령 3선 성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득표율 94%…3선 금지 헌법 회피해 출마 논란
    코트디부아르 대선서 우아타라 현 대통령 3선 성공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선거에서 알라산 우아타라(78) 대통령이 3선에 성공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3일(현지시간) 코트디부아르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실시된 대선에서 우아타라 대통령이 득표율 94.27%로 다른 3명의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고 발표했다.

    투표율은 53.90%로 집계됐다.

    투표결과는 헌법위원회가 이의신청을 받은 뒤 최종 확정한다.

    우아타라 대통령은 대부분 선거구에서 90% 이상 득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10년 11월 대선에서 야당 후보로서 승리했고 2015년 재선했다.

    올해 7월 여당 후보였던 아마두 공 쿨리발리 총리가 급사하자 우아타라 대통령은 불출마하겠다는 약속을 번복하고 출마를 선언했다.

    야권은 대통령 임기를 5년씩 두 차례로 제한한 헌법을 들며 반발했다.

    이에 우아타라 대통령 측은 2016년 헌법이 개정됐으므로 첫 번째 임기는 현행 헌법의 임기 규정을 적용받지 않는다는 논리로 반박했다.

    최근 우아타라 대통령 지지자와 그의 3선에 반대하는 쪽 간 충돌로 최소 30명이 사망했으며 대선일에만 최소 5명이 목숨을 잃었다.

    코트디부아르 대선서 우아타라 현 대통령 3선 성공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마스가' 청사진 구체화…동맹국에 초기 물량 건조 맡긴다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자국 조선업을 되살리기 위한 '미국 해양 행동계획(MAP)'을 공개했다. 동맹국의 조선소에서 계약 초기 물량을 건조하고, 이후 대미 투자를 통해 미국 내에서 배를 짓게 한다는...

    2. 2

      유명 뮤지션, 미성년자 살인 혐의…가족 증인 소환 '거부'

      미국 유명 가수 d4vd(본명 데이비드 앤서니 버크)가 10대 소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가운데 가족들이 증인 소환을 거부하고 있다.12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현지 매체들은 "d4vd 가족이 로스앤젤레스 ...

    3. 3

      일론 머스크 우주기업 스페이스X, IPO 차등의결권 도입 검토

      일론 머스크가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상장한 후에도 지배권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블룸버그 통신은 1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스페이스X가 차등의결권 구조로 기업공개 IPO에 나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