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군기잡기'…김태년 "파장 큰 법안은 발의 전 조율"(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정3법·중대재해법 등 개별 입장 부각에 '경고음'
    '군기잡기'…김태년 "파장 큰 법안은 발의 전 조율"(종합)
    더불어민주당에서 당론이나 정책 기조와 다른 목소리와 법안 발의가 잇따르자 김태년 원내대표가 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12일 오후 비공개 온라인 의원총회에서 "법안을 발의할 때 사회적 쟁점이 되거나 파장이 큰 법안과 예산이 상당하게 필요한 법안의 경우에는 사전에 정책위와 충분히 논의하고 조율해달라"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당 관계자는 "이제 입법의 시간이니 중요 법안은 각별히 신경을 써서 정책위와 협의해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가 특정 법안을 언급하진 않았으나, 최근의 공정경제 3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낙태죄 등에서 개별 의원 입장이 부각되면서 당내 혼선 양상이 빚어지는 상황에 대해 경고를 보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특히 재계의 반발이 큰 공정 3법의 경우 당은 '3%룰'(대주주 의결권을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지분을 합산해 3% 제한)의 기본 틀을 유지한 채 완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입법 절차를 밟겠다는 계획이지만 당내 반론이 이어지고 있다.

    김병욱 의원은 합산 없이 개별적으로 3%를 적용하는 상장회사법 제정안을 발의하고 관련 주장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합산으로 의결권을 3%로 제한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한 근본적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별산 3%룰'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기잡기'…김태년 "파장 큰 법안은 발의 전 조율"(종합)
    중대재해법의 입법 방식을 두고도 당내 의견이 갈리고 있다.

    원내지도부 상당수가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무게를 싣는 가운데 박주민 우원식 의원 등은 중대재해법 제정안을 발의했다.

    이낙연 대표는 전날 중대재해법 당론 채택에 대해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닐 것"이라고 말했지만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론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그런 뜻으로 하신 말씀이 아닐 것"이라고 말해 지도부 내에도 이견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대재해법에 대한 당의 입장이 모호하다'는 지적에 "집중 협의를 하도록 이야기를 해뒀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여야 대표에게 공개 토론을 제안한 것에 대해선 "당내 의견 조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낙태죄 관련 정부 입법안에 대해서도 낙태죄 폐지, 형법상 처벌조항 존치 등을 놓고 당내 이견이 많아 당론 채택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의총에서 박완주 의원은 지역균형 뉴딜을 활성화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한 정책위의장은 지역별 보정계수를 예타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독재자 마두로 체포 와중에…국내선 옹호 성명에 영화까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체포된 가운데, 민중민주당(민중당)이 마두로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니콜라스’ 상영회를 오는 8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인천본부 2층 교육실에서 진행...

    2. 2

      美, 한·일 동맹국에 '군비 확충' 압박 거세지나

      미국이 고립주의 속 선택적 개입을 강조하는 ‘돈로주의(먼로주의+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를 본격화하면서 동북아시아 동맹국들에 대한 군사력 증강 요구 등 압박이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미국이...

    3. 3

      "베네수엘라 안정 희망…민주주의 회복돼야"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체포한 데 대해 외교부는 4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베네수엘라 국민의 의사가 존중되는 가운데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대화를 통해 베네수엘라 상황이 조속히 안정되기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