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충남 인권센터, 도내 북한이탈 여성 인권 증진 정책과제 제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인권 실태조사 반영해 양육·노동·건강 등 분야서 38개 과제 발굴
    충남 인권센터, 도내 북한이탈 여성 인권 증진 정책과제 제안
    충남도 인권센터는 17일 도청에서 '충남 북한이탈 여성 인권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고 북한이탈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연구를 맡은 충남도 여성정책개발원이 도내 5개 지역에 거주하는 북한이탈 여성 200명의 실태를 조사했더니 자녀 양육, 주민 편견·차별, 가정폭력, 취업 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원은 설문조사와 심층 면접 결과를 토대로 탈북 여성들의 인권 증진을 위한 38개 세부 과제를 발굴했다.

    먼저 북한이탈 여성의 자녀가 국공립 어린이집·유치원에 1순위로 입소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월세 지원 등의 육아권·교육권을 보장하는 정책 도입을 제안했다.

    관련 조례를 개정해 북한이탈 여성의 의사결정 참여를 확대하고 기업을 대상으로 인식 개선 교육을 진행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밖에 공공부문 채용 확대, 건강보장 강화, 태아 정기검진 등의 제안도 내놨다.

    도 인권센터 관계자는 "전문가 자문 등을 보완해 이번에 제안한 정책을 관련 부서에 전달해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부고] 김동하 롯데면세점 대표이사 부친상

      ▲ 김태원(향년 79세)씨 별세, 김금자씨 남편상, 김동하(롯데면세점 대표이사)·김동진·김은미씨 부친상, 김인선·고미경씨 시부상, 김진혁·김찬혁·김범현씨...

    2. 2

      '환자 사망' 구속 양재웅 병원 주치의, 보석 석방

      방송인으로도 유명한 유명 정신과 의사가 운영하는 병원에서 격리·강박을 당하다 환자가 숨진 사건과 관련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담당 주치의가 보석으로 석방됐다.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업무상과...

    3. 3

      "성추행했잖아"…지인 성범죄자로 몬 60대, 2심도 벌금형

      길거리에서 지인을 성추행범으로 지목하며 허위사실을 외친 60대 여성이 항소심에서도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전주지방법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김상곤)는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60대 A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벌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