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올해 DMZ 화살머리고지 발굴사업 종료…유해 143구 찾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군 유해는 67구로 6명 신원 확인…내년에도 계속·북 호응 노력
    올해 DMZ 화살머리고지 발굴사업 종료…유해 143구 찾아
    올해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진행된 군의 6·25 전사자 유해발굴 작업에서 찾은 330점의 유골을 토대로 총 143구의 유해가 발굴됐다.

    유해는 국군 67구, 중국군 64구, 미상 12구 등으로 추정됐다.

    국방부는 지난 4월 20일부터 화살머리고지 일대 남측 지역에서 진행한 2020년 유해발굴사업을 20일 종료한다며 19일 발굴 성과를 발표했다.

    올해 DMZ 화살머리고지 발굴사업 종료…유해 143구 찾아
    발굴된 유해 가운데 고(故) 임병호 일등중사, 서영석·배석래·송해경 이등중사, 정영진·김진구 하사 등 6명의 국군 전사자 신원은 확인됐다.

    유해 이외에 국군 계급장과 인식표, 중국군 방독면, 미군 방탄복 등 당시 전투에 참여한 군인들의 유품도 총 106종 1만7천476점 발굴했다.

    화살머리고지 일대 남측 지역 유해발굴사업은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의 일환으로 DMZ 안에서 이뤄진 군 최초의 유해발굴작업이다.

    북측의 불참으로 지난해부터 남측 단독으로 진행했다.

    군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제5사단장의 지휘 아래 대령급 장교를 현장지휘관으로 하는 테스크포스(TF)를 편성했다.

    5사단 예하부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특수기동지원여단 등이 TF에 참여했다.

    특히 특수기동지원여단 예하 공병대대의 참여로 화살머리고지 일대의 지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전사자 유해가 다수 매장돼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교통호와 전투진지를 중심으로 158발의 지뢰와 2천410발의 불발탄을 제거했다.

    올해 DMZ 화살머리고지 발굴사업 종료…유해 143구 찾아
    국방부는 지난 2년간의 유해발굴 성과를 토대로 내년에도 DMZ 내 유해발굴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9·19 남북군사합의에 명시된 남북 공동유해발굴에 북측이 호응하도록 노력하는 한편 언제라도 공동 유해발굴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지난 2년간 유해발굴 성과를 고려할 때 DMZ 안에 수습되지 않은 채 남겨진 1만여 명의 전사자에 대한 유해 발굴 가능성이 확인됐다"면서 "유해 신원 확인을 위해서는 유해 소재 제보와 유가족 시료 채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해 소재 제보나 유가족 유전자 시료 채취 참여 문의는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대표전화(☎1577-5625)로 하면 된다.

    유전자 시료 제공으로 유해의 신원이 확인되면 심사를 통해 최대 1천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부지법 난동 배후 지묵된 전광훈, 구속적부심 청구

      서울서부지법 난동 사태의 배후로 지목돼 구속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구속이 적법한지 다시 판단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15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수건조물침입교사 혐의로 지난 13일 구속된 전 목사는 전날 서부지법...

    2. 2

      박근형 "故 이순재와 지키지 못한 약속 있다"

      배우 박근형이 고인이 된 동료 배우 이순재에 대한 그리움을 드러냈다.박근형은 14일 방송된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이순재와 지키지 못한 약속이 있다고 털어놓았다.박근형은 이순재와 tvN '...

    3. 3

      직장 상사 괴로워 녹음했는데…징계 대상 될 수 있을까 [율촌의 노동법 라운지]

      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