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구글, 프랑스 언론과 저작권 분쟁 매듭 수순…6개 매체와 합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구글프랑스 대표 "다른 언론사들과도 올해 안에 계약 마무리"
    구글, 프랑스 언론과 저작권 분쟁 매듭 수순…6개 매체와 합의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뉴스 사용료를 두고 프랑스 언론과 벌여오던 분쟁을 마무리 짓고 있다.

    구글프랑스는 1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6개 프랑스 매체와 저작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합의에 이른 매체는 르몽드, 르피가로, 리베라시옹 등 3개 일간지와 렉스프레스, 르누벨옵세르바퇴르, 쿠리에앵테르나시오날 등 3개 주간지다.

    세바스티앙 미소프 구글프랑스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합의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다른 언론사와도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계약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미소프 대표는 일일 기사 발행량, 월간 인터넷 트래픽, 정보에 대한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금액을 산정했다고 설명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3월 검색엔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소비하는 뉴스 콘텐츠 사용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저작권 규약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프랑스 언론사들은 구글에 사용료 지급을 요청했으나 구글은 이를 거부해왔다.

    결국 프랑스 신문협회 격인 뉴스정보제공자연합(APIG)과 공영 AFP 통신은 지난해 11월 구글을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했다.

    공정위는 언론사들과 3개월 안에 사용료 협상을 시작하라고 명령했고, 구글은 관할권 남용으로 공정위를 상대로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벌써 사람 자리 꿰차나…편의점에 '로봇 점장' 등장

      세븐일레븐 매장에 ‘휴머노이드 점장’이 들어선다. 롯데이노베이트가 코리아세븐과 손잡고 서울 본사 1층에서 선보이는 미래형 편의점 ‘AX 랩 3.0’에서다. 롯데이노...

    2. 2

      알테오젠, 사상 최대 실적 달성…매출액 2021억, 영업이익 1148억

      알테오젠은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2025년도 별도기준 매출액 2021억원, 영업이익 1148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2024년 실적 대비 매출액 117%, 영업이익 27...

    3. 3

      "이 환자 통증 수치는 70점입니다"...GE헬스케어 '환자 통증 정량화 지표' 신의료기술 등재

      GE헬스케어 코리아가 수술 중 환자의 통증 반응을 실시간으로 수치화해 제공하는 모니터링 지표 SPI(Surgical Pleth Index)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실시한 안전성·유효성 평가를 거쳐 신의료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