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LG화학 '지방간염 신약' 美 임상1상 승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염증 일으키는 단백질 발현 억제
    LG화학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 후보물질 ‘TT-01025’에 대한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승인에 따라 LG화학은 임상전문기관 PPD라스베이거스를 통해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약동학을 평가하는 연구를 한다. TT-01025는 LG화학이 지난 8월 중국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글로벌 독점 개발 및 상업화를 목표로 도입한 후보물질이다. 간에서의 염증 진행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VAP-1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한다.

    회사 측은 전임상에서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기존 동일 기전 후보물질의 임상 중단 원인인 약물 간 상호작용이 없는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현지 임상을 담당할 맨프레드 스탭프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장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NASH 질환은 적기에 치료를 못하면 간 이식이 필요한 간경변까지 유발할 수 있는 침묵의 질환”이라며 “불모지인 NASH 분야에서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화학은 항암 면역질환 대사질환 등에서 20여 개의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통풍, 면역질환, 비만 치료 후보물질은 미국 임상을 진행 중이다. LG화학은 전임상 단계 후보물질 중 유망 과제들을 선별해 미국 임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로나 백신에 과열된 바이오株…지난주 시장경보 37% 증가

      최근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격이 크게 오른 바이오주가 많아지면서 시장경보 건수가 늘어났다.2일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에 따르면 지난주(11월 23일~27일) 주식시장에서 66건의 시장경...

    2. 2

      레고켐바이오, 항암신약 美픽시스에 기술이전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가 올해에만 네 번째 기술수출을 달성했다. 계약규모는 1조5101억원이다.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는 약물-항체 결합(ADC) 항암제 후보물질인 ‘LCB67’을 기술이전하는 계약을 미...

    3. 3

      이틀째 지붕 뚫은 코스피 2670선 올라…코스닥 900선 바짝 [종합]

      코스피가 하루 만에 장중 및 종가 기준 최고치를 또다시 갈아치웠다. 코스피 상승을 이끈 일등공신은 외국인이었다. 외국인이 5000억원 넘게 순매수하면서 코스피는 2670선에 올라섰다.2일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4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