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계속되는 검거작전' 홍콩 범민주파 정치인 8명 또 체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계속되는 검거작전' 홍콩 범민주파 정치인 8명 또 체포
    홍콩 제1 야당인 민주당의 우치와이(胡志偉) 전 주석을 포함한 범민주 진영 정치인 8명이 8일 새벽 불법집회 가담·조직·선동 등의 혐의로 체포됐다.

    전날 학생 등 8명이 불법집회 가담 혐의로 체포된 데 이어 이틀 연속 홍콩 경찰의 체포작전이 이뤄졌다.

    홍콩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우 전 주석은 이날 오전 6시35분께 자택에서 체포됐다.

    우 전 주석과 함께 에디 추(朱凱廸), 렁쿽헝(梁國雄) 등 또다른 전직 입법회 의원 2명도 비슷한 시각 체포됐다.

    또 구의회 의원 앤디 추이와 시민단체 민간인권전선의 피고 찬 대표 등도 체포됐다.

    민주당 등은 이들의 체포 사실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인하면서 이들이 지난 7월 1일 경찰이 금지한 톈안먼 희생자 추도 집회를 조직·참가·선동한 혐의를 받는다고 밝혔다.

    급진 야당 사회민주연선의 렁쿽헝 전 의원이 자택에서 체포되는 모습은 잠시 인터넷 생중계 되기도 했다.

    7월 1일 집회는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시행된 직후 벌어진 첫 집회로 경찰은 현장에서 370여명을 체포했다.

    홍콩 경찰이 톈안먼 희생자 추도 집회 개최를 불허한 것은 3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러나 수천명의 홍콩 시민들은 이에 반발해 빅토리아 공원에서 띄엄띄엄 선 채 야간 촛불 집회를 열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정부합동특별감사반, 농협중앙회․농협재단 특별감사 착수

      정부합동특별감사반, 농협중앙회․농협재단 특별감사 착수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2. 2

      서울시 상상비즈아카데미, 웹툰·웹소설·애니 교육생 160명 모집

      서울시가 웹툰·웹소설·애니메이션 분야 창작 인재를 키우기 위한 전문 교육과정인 ‘상상비즈아카데미’ 상반기 교육생 160명을 모집한다.서울시는 22일 상상비즈아카데미 4기...

    3. 3

      무허가 건물 치우고 녹지로…충정로 철길 옆 9년 숙원 풀렸다

      서대문구가 장기간 무단 점유로 방치돼 있던 충정로역 인근 경의중앙선 철로 변 부지(사진)를 도시계획시설인 ‘완충녹지’로 복원했다. 소송과 행정 절차로 수년간 지연됐던 사업을 정상화하며 도심 녹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