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UNIST, 뿌리 기술 특화 '제조 AI 데이터세트' 공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UNIST, 뿌리 기술 특화 '제조 AI 데이터세트' 공개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제조업 근간을 이루는 뿌리 기술에 특화된 제조 인공지능(AI) 데이터 세트(Data Set·데이터 집합) 5종류를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울산과기원에 따르면 데이터 세트는 14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KAMP)을 통해 가이드북과 함께 배포된다.

    이 데이터 세트는 CNC 머신, 사출성형기, 용접기, 머신비전, 프레스 등 뿌리산업 분야에 집중됐다.

    울산과기원은 데이터 세트가 중소 제조기업의 스마트 공장 구축과 인공지능 공정 적용 등에 쓰일 것으로 기대한다.

    울산과기원 연구진은 제조업 현장에서 5종류의 공정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표본 테이블 구성과 전처리 과정을 거쳐 데이터 세트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함께 제공하는 가이드북에는 각 공정 소개와 제조 인공지능 분석에 사용 가능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실제 인공지능 분석 과정이 포함됐다.

    제조 데이터는 기업의 민감 정보로 분류돼 그동안 거의 공개되지 않았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제조 데이터 세트 구축을 추진해왔다.

    김동섭 울산과기원 정보바이오융합대학장은 "이번에 공개되는 데이터 세트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직접 구현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중소기업 뿌리산업의 스마트 제조 혁신을 가속하는 사례가 많이 탄생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14일 인공지능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에는 총 12종류의 데이터 세트가 공개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K-인더스트리 4.0 추진본부가 운영 기관을 맡아 2종류를 구축했고, 울산과기원 컨소시엄과 임픽스 컨소시엄이 각각 5종류의 데이터 세트를 담당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복수의 개인 병원 운영 무조건 불법은 아냐"…의료법 기준 첫 제시

      의료인이 의료법인 대표나 이사로 병원 운영에 참여했다고 해서 곧바로 의료법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의료인이 의료법인 명의로 여러 의료기관 운영에 관여한 경우의 판단 기준을 제시한 첫 ...

    2. 2

      '저속노화' 정희원, 유튜브 등판…"성적 역할 강요한 적 없어"

      이전 직장에서 함께 일했던 전 직원과 스토킹 관련 의혹으로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의학박사 정희원씨가 "위력을 이용해 성적 역할을 강요한 사실이 없다"고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정씨는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

    3. 3

      "가족 수술비 좀" 썸녀의 SOS…주점서 만난 30대女의 최후

      이성적 만남을 이어가던 상대 남성에게 '가족 수술비를 마련해야 한다'는 등의 거짓말을 하면서 거액의 돈을 뜯어낸 30대 여성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1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부산지법 형사3단독...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