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헌재 "노인성질환 장애인 장애급여 지급금지 위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헌법불합치 결정…"2022년 12월31일까지 법 개정해야"
    헌재 "노인성질환 장애인 장애급여 지급금지 위헌"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어 장기요양급여를 받는 장애인은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를 받을 수 없도록 한 법 조항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헌재는 노인 장기요양 급여 대상자에게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를 받을 수 없도록 한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이 평등권을 침해했다며 제기된 위헌법률 심판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렸다고 23일 밝혔다.

    헌법불합치는 위헌 법령을 개정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효력을 인정하는 결정이다.

    장애인활동지원법 5조 2항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노인 등'이 아닌 65세 미만인 사람에게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를 지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헌재는 위헌을 결정하면서 이 조항과 관련해 "2022년 12월 31일을 시한으로 입법자가 개정할 때까지 계속 적용된다"고 판시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박나래, 새벽까지 6시간 경찰 조사…前 매니저는 '미국 체류'

      전 매니저에 대한 직장 내 괴롭힘 등 의혹을 받는 개그우먼 박나래가 경찰서에 출두해 6시간가량 고소인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지난 15일 서울 용산경찰서에 따르면 박나래는 전날 오후 8시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두...

    2. 2

      '뉴진스 퇴출' 다니엘, 중국으로?…SNS 개설에 '술렁'

      그룹 뉴진스에서 퇴출된 다니엘이 중국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개설했다. 국내가 아닌 중국을 기반으로 활동을 시작하려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16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중심으로 다니엘이 개설한 샤...

    3. 3

      "100차례 반성문"…'초등생 살해' 명재완 16일 항소심 선고

      자신이 교사로 근무하던 대전의 한 초등학교에서 8살 초등학생을 흉기로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명재완(48)에 대한 항소심 판결이 16일 내려진다.대전고법 제1형사부(재판장 박진환)는 이날 오전 11시 특정범죄가중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