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秋 비판 검사 사표받아야' 청원에 靑 "검사들도 자성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직서 낸 검사 없어…사표 수리 불가"
    '秋 비판 검사 사표받아야' 청원에 靑 "검사들도 자성해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반기를 든 일선 검사들로부터 사표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국민청원에 대해 청와대가 29일 '검사들도 자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청와대는 이날 '커밍아웃 검사 사표 받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에 대한 답변을 통해 "정부는 본 청원에 나타난 국민의 비판과 지적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사들도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는 헌법 정신을 유념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자성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앞으로도 권력기관 개혁에 흔들림 없이 매진하겠다"고 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 10월 30일에 올라와 이틀 만에 공식 답변 요건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당시 추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이 심화하는 과정에서 추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검사들이 검찰개혁을 방해하고 있다며 이들의 사표를 받아달라는 글을 올렸다.

    청와대는 "검사는 법무부 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고 검찰청법에 따라 일정한 신분 보장을 받는다"며 "검사들의 의견 표명만으로 해임 등의 징계처분을 할 수는 없다"고 답변했다.

    이어 "본 청원과 관련한 이슈로 공식적으로 접수된 검사의 사직서는 없다"며 "청원인이 요청한 사표 수리는 불가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아주 기본적 품질의 싼 생리대 만들어 보라"

      이재명 대통령이 국내 생리대의 가격 문제를 거론하면서 "아주 기본적인 품질을 갖춘 생리대를 싸게 만들어 무상 공급하는 방안을 연구해보려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해외 생리대보...

    2. 2

      송언석 국힘 원내대표 "신천지 별도 특검으로 진상 밝히자"

      국민의힘이 20일 통일교의 정치권 로비 의혹과 신천지의 국민의힘 경선 개입 의혹을 각각 수사하기 위한 별개의 특별검사를 도입하자고 거듭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종교단체의 정치권 유착 의혹 전반을 수사하는 내...

    3. 3

      李, 5일만에 또 추경 언급…국채금리 급등

      이재명 대통령이 “앞으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며 “그때 문화예술 분야 예산(증액)을 잘 검토해보라”고 20일 지시했다. 지난 15일에 이어 5일 만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