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산시, 조두순 관련 유튜브 영상 40건 삭제 요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주민 초상권 등 침해"…시, 삭제 안 하면 법적 대응 검토

    경기 안산시는 이웃 주민들의 초상권 침해 등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는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 관련 영상 40건을 삭제해 달라고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LLC에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안산시, 조두순 관련 유튜브 영상 40건 삭제 요청
    삭제 요청한 영상들은 '조두순'을 키워드로 유튜브 영상을 전수 조사해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한 것들로, 조두순 거주지 이웃 주민과 경찰들의 얼굴이 모자이크 처리 없이 그대로 노출돼 있거나 거주지를 특정할 수 있는 영상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같은 영상물들이 헌법이 보장한 거주의 자유, 사생활 비밀 보장 등을 침해하는 것은 물론 욕설과 과격한 행동 등을 그대로 노출해 유튜브의 '폭력적이거나 노골적인 콘텐츠에 대한 정책'에도 위반된다고 주장했다.

    관련 영상의 지속적인 노출로 시민들이 사생활 침해 우려 등으로 인한 심각한 스트레스와 추가 범죄 피해 가능성 등을 호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지난달 14일에도 구글코리아 측에 유튜브상의 관련 영상 삭제를 요청했으나 해당 영상이 불법이라는 법적 근거 등을 작성해 구글LLC 측에 제출하라는 답변만 들었다"며 "주민들이 겪는 불안감과 불편함 등 피해를 막기 위해 필요하면 유튜브를 상대로 형사고발 등 법적 대응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月 15% 수익 보장"…1200억 사기친 팝콘소프트 경영진 징역 12년

      인공지능(AI) 트레이딩 프로그램을 활용해 고수익을 보장하겠다고 속이고 1200억원대 돌려막기 사기를 저지른 일당이 대법원에서 징역 12년을 확정받았다.대법원 2부(주심 엄상필 대법관)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

    2. 2

      '한뿌리' 광주·전남, 행정통합으로 하나 된다…"6·3 지선서 통합단체장 뽑을 것"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가 광주·전남 대부흥의 새 역사를 열어가기 위한 행정통합 즉각 추진을 공동 선언했다.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는 2일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합동 참배를 마친 뒤...

    3. 3

      유명 女 BJ, 약물 운전 혐의 입건…"수면유도제 복용"

      유명 여성 인터넷방송인(BJ)이 처방 약물을 복용한 상태로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내 경찰에 붙잡혔다.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광진경찰서는 30대 여성 A씨를 약물 운전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A씨는 지난해 12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