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 말에 미루고 있던 건강검진을 받았다. 코로나19 때문에 병원 방문을 망설였지만 한동안의 ‘집콕’ 생활로 신체 활동량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몸상태가 어떤지 확인하고 싶었다.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일은 한없이 미뤄 둘 수 없는 일이다. 미룰 수 없는 것은 또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보험이 나에게 꼭 필요한 보장들로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는 일은 마냥 미루기만 할 수가 없다. 보험 가입 당시에는 최적의 보장 해법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흘러 나이와 소득이 달라지면 부족한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어서다. 나이에 맞게 보장이 잘 준비돼 있는지 알고 싶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꼭 확인해보자.

먼저 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 어떤 종류인지 파악해야 한다. 세상을 떠나게 됐을 때 가족들에게 보험금을 남겨주기 위한 종신보험인지, 본인이 다치거나 병에 걸렸을 때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한 건강보험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노후의 소득보장을 위한 연금저축 보험인지도 따져서 상품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는 게 중요하다.

두번째는 가입한 보험 상품의 보장범위와 보장기간을 따져야 한다. 건강보험의 경우 중증질환인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고 있는지가 관건이다. 입원·수술·치료에 필요한 비용에 대한 보장이 충분한지도 체크해야 한다. ‘유병장수 시대’라는 말까지 나오는 요즘에는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도 주요 확인 대상이다.

마지막으로 납입하고 있는 보험료가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 확인하고 납입기간은 얼마나 남았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들 모든 것을 다 확인하면 비로소 드러난다. 보장기간이나 보장범위가 적절한지 말이다. 그리고 부족한 보장이 있다면 추가하면 된다.

나이에 걸맞는 '보험 보장분석' 체크 리스트 3가지 [보험톡톡]
보험은 한 달에 한 번씩 돈을 내야 하는데도 실제 이용횟수는 적기 때문에 계약 조건이나 상품의 특징을 쉽게 잊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을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인데 이럴 때는 보험설계사에게 상담을 한 번 받아보는 것도 좋다.

윤필경 < 삼성생명 인생금융연구소 연구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