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늘 文주재 국무회의…설 농축산물 선물 20만원까지 허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가 19일 열린다.

    이날 오전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선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한다. 이에따라 설 명절 직무 관련 공직자 등에게 허용되는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은 현행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일시 상향될 예정이다.

    농산물은 한우, 생선, 과일, 화훼 등이며 농축수산 가공품은 농수산물을 전체 원료·재료의 50% 이상 사용해 가공한 제품이다. 홍삼, 젓갈, 김치 등이 해당된다.

    개정안은 국무회의 의결 즉시 시행되며, 설 연휴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된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축수산업계 종사자의 요청을 수용한 것이지만, 공직자의 금품수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한 입법 취지를 훼손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선 사업장의 안전조치 미흡으로 발생한 중대산업재해로 노동자가 사망할 경우 사업주나 경영 책임자에게 무거운 처벌을 가하는 이른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공포안도 상정된다.

    이른바 '정인이법'으로 불리는 아동학대범죄 처벌 특례법 개정안, 자녀 체벌의 근거로 여겨진 자녀 징계권 조항을 삭제한 민법 개정안,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한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공포안 등도 함께 처리된다.

    채선희 기자 csun00@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출근길 강추위…신규 확진자 300명대 예상[모닝브리핑]

      ◆출근길 강추위…서울 체감온도 영하 20도화요일인 오늘(19일)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된 영향으로 출근길 기온이 큰 폭 내려가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9도에서 영하 5도, 낮 최고기온은 영...

    2. 2

      文 대통령 "사면 말할 때 아니다" 발언에…이낙연 "뜻 존중"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와 관련 "지금은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가 "뜻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8일 자...

    3. 3

      금태섭-진중권, 마주 앉아 文 정권 '비판'…"무책임·무능"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사진)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사진)가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금 전 의원은 18일 '금태섭의 찐 토크' 첫 출연자로 나선 진 전 교수와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