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억 빌리자고 월 1000만원씩 갚아야 하나" [취재수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용대출 원금분할 상환 예고
    '빚투' 잡으려다 서민 잡을라

    정소람 금융부 기자 ram@hankyung.com
    사진=뉴스1
    사진=뉴스1
    “1억원을 빌리면 매달 1000만원씩 갚아야 하나요?”

    "1억 빌리자고 월 1000만원씩 갚아야 하나" [취재수첩]
    금융위원회가 신용대출에 대해서도 원금분할상환 제도 도입을 예고한 지난 19일 각종 포털 사이트마다 불만을 토로하는 댓글이 잇따랐다. 대출 첫달부터 이자는 물론 원금까지 함께 갚아야 하기 때문에 매달 내야 할 원리금 부담이 폭증하는 탓이다.

    금융위는 ‘빚투’(빚내서 투자) 행위를 차단해 가계부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원금을 분할해 갚아나가야 한다면 고액 신용대출의 수요가 줄어들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5년 기준 신용대출의 원리금 변동 내용 예시가 나왔다. 연 3% 금리에 5년 만기로 1억원의 신용대출을 받았다면 지금은 한 달에 25만원씩 이자만 내고 5년 뒤 1억원을 상환하면 되지만 앞으로는 5년간 매달 179만6869원(원리금 균등상환)을 갚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5년 단위 계산법은 실제 대출 시장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는 게 금융권 얘기다. 신용대출은 보통 1년 단위로 받기 때문이다.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 역시 1년을 사용한 뒤 기간이 만료되면 다시 계약을 갱신하는 방식으로 계좌를 유지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실제 영업점에서 5년 만기 신용대출이 나가는 사례는 거의 없다”며 “대부분 1년짜리 대출을 한 뒤 만기에 원금을 일시 상환하거나 계약을 연장한다”고 설명했다.

    연 3% 금리에 1년 만기로 1억원의 신용대출을 받았다고 가정해봤다. 한 달에 원금을 포함해 858만원을 상환해야 한다. 만약 신용등급이 낮아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는다면, 한 달에 1000만원씩 대출금을 갚아야 할 수도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그 정도 원리금을 부담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대출을 뭐하러 받겠느냐”며 “대부분 자신의 이자 상환 능력을 고려해 신용대출을 받아놨을 텐데 현장의 혼선이 커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용이 아닌 대출을 받는 실수요자들이 애꿎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영업자들은 일시적으로 필요한 자금을 신용대출로 우선 충당하고 몇 개월 뒤 상환하는 일이 많다. 경제적 이유로 생활자금을 신용대출로 끌어당겨 쓰는 서민층도 상당하다.

    새 제도가 보편적으로 적용되면 이들은 대출을 포기하거나, 대출 후 원리금을 제때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다. 가계부채 리스크를 줄이려는 정책이 오히려 리스크를 키울 수 있는 셈이다. 빚투를 차단하겠다고 너무 급발진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시장의 불필요한 혼선을 줄이려면 현장의 목소리를 더 들어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

    1. 1

      "1억 빌리자고 월 1000만원씩 갚아야 하나" [취재수첩]

      “1억원을 빌리면 매달 1000만원씩 갚아야 하나요?”금융위원회가 신용대출에 대해서도 원금분할상환 제도 도입을 예고한 지난 19일 각종 포털 사이트마다 불만을 토로하는 댓글이 잇따랐다. 대출 첫...

    2. 2

      [취재수첩] 이전투구 선거에 누더기 된 '체육 대통령' 권위

      앞으로 한국 체육 행정을 4년간 책임질 ‘체육대통령’이 지난 18일 탄생했다. 4명의 후보가 겨룬 선거에서 46.35%의 높은 득표율로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의 연임이 확정됐다. 하지만 체육계의 분...

    3. 3

      [취재수첩] 사람보다 똑똑한 AI, '도덕'도 배울수 있을까

      지난 15일 막을 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1’은 인공지능(AI)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부르기에 충분했다. 아침에 일어나 저녁에 눈 감는 순간까지, AI는 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