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문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공동노력", 바이든 "긴밀 협력"(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32분간 첫 정상통화…"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 마련 필요" 공감대
    코로나 진정되면 정상회담…코로나 백신·치료제 협력 가속화
    한미정상 '한일관계 개선·한미일 협력 중요' 인식 공유
    문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공동노력", 바이든 "긴밀 협력"(종합)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일 정상통화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 25분부터 57분까지 32분간 통화했다.

    지난 1월 20일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이후 14일 만에 이뤄진 한미 정상 간 첫 통화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미 양국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진전시키기 위해 공동 노력하자"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 해결의 주된 당사국인 한국의 노력을 평가하고 "한국과 같은 입장이 중요하다"며 "한국과 공통의 목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두 정상은 "가급적 조속히 포괄적 대북전략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따라 한반도 현안에 대한 양국 간 조율 작업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는 전임 트럼프 행정부 때와는 다른 '새로운 대북 전략'을 공언한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의 구체적인 '한반도 해법'은 이날 통화에서 소개되지 않았다.

    한미 양국의 '포괄적 대북전략'은 향후 첫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가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정상은 또한 한미 양국이 '역내 평화·번영의 핵심 동맹'임을 확인하고 가치를 공유하는 책임동맹으로서 한반도와 인도·태평양을 넘어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한미동맹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 양국 관계는 70년간 진전됐고, 더 많은 분야에서 관계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한일관계 개선과 한미일 협력이 역내 평화와 번영에 중요하다는 데도 공감했다.

    두 정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는 대로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세계기후정상회의 및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보급, 세계 경제 회복 등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한 협력을 가속화해 나가기로 했다.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은 "많은 경제적 혜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했고,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의 그린뉴딜 등을 소개하면서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은 중국 등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미얀마의 군부 쿠데타 사태와 관련해선 우려를 공유하고 민주적·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리더십 아래 국민통합과 더 나은 재건을 향한 비전을 실현해 나가길 바란다"며 취임을 축하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축하와 성원에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연설을 통해 전례 없는 도전을 이기고 희망 가득 찬 미국 이야기를 완성하겠다는 의지를 느꼈다"고 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그 희망의 하나가 한국"이라고 화답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민주당 "尹 집무실 '사우나' 충격 넘어 분노…수사 불가피"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전 대통령 집무실 내부에 사우나와 내실을 설치하고, 새로운 출입 통로를 만들었단 사실이 공개된 데 대해 "충격을 넘어 분노를 자아낸다"고 비판했다.백승아 원내대변인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통...

    2. 2

      이혜훈, '영종도 땅 투기' 의혹…"6년 만에 3배 차익"

      갑질·폭언 논란에 휩싸인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3일 공개한 부동산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이 후보자의 배우자는 2000년 1월18일...

    3. 3

      평택 아파치부대 운용 중단?…美 국방부 "어떤 결정도 안 내려져"

      지난달 운용중단됐다고 미 의회조사국이 밝힌 평택 주한미군 기지의 아파치 헬기 부대와 관련해 미국 국방부가 결정된 사항이 없다고 했다.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국방부 당국자는 이날 평택 주한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