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 감천항 확진자 GR 바이러스 검출…해외유입 감염 가능성(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항만 관련 분석 의뢰 5건 중 4건 GR…작년 8월 러 선박발 감염 후 처음
    당국 "감천항 감염 좀더 조사 필요"…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도 1명 추가
    안심노인요양원 집단감염 등 15명 추가 확진 누적 2천868명


    부산 감천항 항운노조 집단감염 관련 유전자 조사 결과 GR그룹 바이러스가 검출돼 러시아 선원 접촉 등 해외 유입에 의한 감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최근 51명의 관련 확진자가 발생한 감천항 집단감염과 관련해 5건(항운노조원 3명·항만사업장 직원 2명)의 유전자 조사를 의뢰한 결과 4건은 GR, 1건은 GH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5일 밝혔다.

    GR 바이러스는 지난해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인 페테르원호 선원에서 나온 바이러스로 검출 사례는 이번이 두번째다.

    부산에서 주로 유행하는 GH 바이러스와 유전자 성질이 다르다.

    이 때문에 최근 감천항 등 부산항만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 바이러스가 러시아 선원과의 접촉에 의한 감염 등 해외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커졌다.

    방역 당국은 현재로서는 지역 사회 감염인지, 해외 유입 감염인지 조사가 좀 더 필요해 질병관리청과 협의해 최근 해외 입국 선원들의 유전자 일치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최근 지역 전파가 우려되는 변이 바이러스 지역 감염자 1명이 추가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지난달 19일 탄자니아에서 두바이를 경유해 입국한 2439번 외국인 확진자가 유전자 분석 결과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 바이러스(GH 변이)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 환자는 지난달 29일 퇴원했고 접촉자는 없었다고 방역당국은 설명했다.

    지금까지 부산에서 발생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는 2439번과 함께 지난해 12월 영국에서 입국한 1291번 영국인 확진자 등 2명이다.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인 경남 시리아인과 접촉한 부산 동구 러시아인(2285번)은 현재 유전자 분석이 진행 중이다.

    방역 당국은 2285번 환자가 선행 확진자와 접촉한 탓에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현재까지 변이 바이러스 지역 전파 감염자는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변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시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날 부산에서는 전날 오후부터 총 15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다.

    누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는 2천868명이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부곡요양병원에서 1명, 수영구 망미동 배산실버빌 요양시설에서 2명, 굿힐링병원에서 1명, 항운노조에서 1명이 추가 확진됐다.

    전날 확진자가 발생한 해운대구 반송동 안심노인요양원에서 전수 조사 결과 입소자 3명과 종사자 1명 등 4명이 추가 확진됐다.

    그외 가족 간 감염 사례가 있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제 발로 배수로 들어간 20대女…길 잃고 헤매다 18시간 만에 구조

      경기 안산시 반달섬의 한 배수로에 들어갔다가 길을 잃은 20대 여성이 18시간 만에 구조됐다.2일 경기 안산단원경찰서와 경기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3시 18분께 안산시 단원구 반달섬에 있는 한 배수...

    2. 2

      '365만원 돈봉투' 두고 사라졌다…3년째 찾아온 '기부 천사'

      충북 단양의 '얼굴 없는 천사'가 올해도 명절 전 나타나 365만원을 기부했다. 이 익명의 기부자는 3년째 나눔을 이어오고 있다.2일 단양군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오후 3시께 50대로 추정되는 한 여...

    3. 3

      주행 중 갑자기 파손된 앞 유리에…배우자 사망 '날벼락'

      경기 안성시에서 달리던 차량 앞 유리가 미상의 물체에 파손되면서 50대 탑승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2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5분께 안성시 금광면에서 "미상의 물체가 차량에 날아들어 동승자가 크게 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