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경기 광주시, GTX 유치 추진…연말까지 타당성 용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GTX-D 노선 연장과 GTX-A 노선 수서역 분기 등 검토

    경기 광주시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연계 방안과 관련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경기 광주시, GTX 유치 추진…연말까지 타당성 용역
    시는 이를 위해 3억원의 사업비를 1차 추경 예산안에 편성해 다음 달 시의회 임시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용역에서는 GTX-D 노선의 연계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해 9월 부천·김포·하남 등 3개 시와 함께 GTX-D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정부에 공동 건의 했다.

    이들 지자체는 공동용역을 진행해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하남에 이르는 총 68.1㎞를 최적 노선으로 제안했다.

    이에 따라 GTX-D 노선을 하남에서 광주로 연장하거나 노선 중간에서 광주로 분기하는 방안을 용역에서 우선으로 다루게 된다.

    또 GTX-A 노선의 수서역에서 분기해 수서∼광주복합전철 노선을 거쳐 광주로 연결하는 방안도 용역에 포함한다.

    이밖에 경강선 광주역에 GTX가 들어올 경우 복합환승센터 건립 방안도 연구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각종 개발 규제로 교통 소외지역이 된 광주시의 발전을 위해 GTX 유치가 필요하다"며 "연말까지 진행하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GTX의 광주 연계를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나는 눕는다, 그리하여 음악을 격하게 겪는다

      문제: ‘나는 000을/를 누워서 본다’답은? 1번, 핸드폰? 2번, 방 천장? 3번, 밤하늘? 애석하지만 다 ‘땡!’ 정답은 ‘콘서트’다.아니, 콘서...

    2. 2

      21일 낮 최고기온 20도 내일은 전국에 비 소식

      21일 낮 기온이 최고 20도까지 오르며 전국에 포근한 봄 날씨가 나타날 전망이다.20일 기상청은 21일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4도에서 8도, 낮 최고기온은 12~20도에 이를 것으로 예보했다. 평년보다 3~5도 높...

    3. 3

      영원한 사랑의 상징…티파니 다이아몬드의 영화 속 서사 [민은미의 파인 주얼리]

      아직 잠에서 덜 깨어난 새벽녘의 뉴욕. 5번가 모퉁이에 멈춰 선 택시에서 검은색 드레스를 입고 머리 위에 티아라를 쓴 한 여인이 내린다. 그는 커피잔을 들고 종이봉투를 열어 크루아상 한 조각을 베어 물며 유리창을 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