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예술인 고용보험 적용 두 달 만에 가입자 1만명 돌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구직급여 등 수급 가능…미술 분야 가입자가 가장 많아
    예술인 고용보험 적용 두 달 만에 가입자 1만명 돌파
    예술인도 적용 대상에 포함한 개정 고용보험법이 시행된 지 두 달 만에 예술인 고용보험 가입자가 1만명을 돌파했다.

    9일 고용노동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고용보험에 가입한 예술인은 이달 8일 기준으로 1만37명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2월 10일 개정 고용보험법 시행으로 예술인도 고용보험 적용 대상에 포함된 지 두 달 만에 가입자가 1만명을 넘어선 것이다.

    고용보험 적용 대상인 예술인은 문화예술 창작, 실연(實演), 기술 지원 등을 위해 예술인복지법에 따른 문화예술 용역 관련 계약을 체결하고 자신이 직접 노무를 제공하는 사람으로, 국내 예술인 약 17만명 가운데 7만명이 적용 대상으로 추산된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예술인은 일정 요건을 갖출 경우 일자리를 잃으면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다.

    자녀를 낳으면 출산전후급여 수급도 가능하다.

    예술인 고용보험 가입자 가운데 1개월 이상 계약을 체결한 사람이 81.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1개월 미만 계약을 체결한 사람은 18.8%에 그쳤다.

    분야별로는 미술(29.1%)이 가장 많았고 이어 방송연예(23.2%), 문학(8.7%), 영화(6.8%), 연극(5.2%) 등의 순이었다.

    대중음악과 연극, 국악 등 분야의 예술인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공연이 줄줄이 중단된 여파로 문화예술 계약이 끊겨 고용보험 가입 요건을 충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는 서울(58.1%)이 가장 많았고 경기(11.1%), 부산(3.9%), 경북(3.8%)이 뒤를 이었다.

    정부는 '전 국민 고용보험' 구축 목표 하에 예술인을 시작으로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고용보험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박나래, 극도의 불안증세로 탈모 "막걸리 학원 수강 취소"

      전통주 조제 학원에서 포착된 후 한 달 만에 코미디언 박나래의 근황이 전해졌다. 유튜브 채널 '연예 뒤통령 이진호'에는 최근 '나락 예언 무당 있었나? 박나래 막걸리 포착 후 근황...

    2. 2

      경찰, 26·27일 김병기 의원 소환조사…13개 의혹 '혐의 다지기'

      공천헌금, 갑질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김병기 무소속 의원이 오는 26일과 27일 경찰에 소환되 조사받을 예정이다.22일 뉴스1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공공범죄 수사대는 오는 26일과 27일 김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

    3. 3

      태극기로 물든 효창공원

      제107주년 3·1절을 앞둔 22일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 태극기 거리가 조성돼 있다.용산구가 제107주년 삼일절을 맞아 효창공원 일대에 대규모 '태극기 거리'를 조성했다. 독립선열들의 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