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솦은 AI, 소프트웨어 관련 영상 학습자료 670여 편과 강의 170여 개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사이트다.
이번 행사로 이솦엔 연령대별 3개 교육과정이 새로 준비됐다. 3개 과정 모두 게임형 프로그램 '달려라! 펭수'를 통해 블록코딩, 소프트웨어의 기초 개념을 배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과정 '소프트웨어와 놀자'는 기초적인 컴퓨터 사용법,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본 개념 등을 배울 수 있는 영상 자료로 구성됐다. 대학생과 청년을 위한 과정 '현재를 알아야 미래가 보인다'에선 컴퓨터 과학 기초,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이 가져온 산업 지형 변화, AI의 개념과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다. 중장년층 이상 과정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스마트폰 사용법 등이 마련됐다.
교육을 받은 뒤 사회관계망 서비스에 이수 확인증을 게시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추첨해 피자 교환권 경품을 준다. 교육 참가자 간 가족회원으로 연결될 수 있고, 이수자가 3명일 경우 추첨해 한 가족에게 LG 미니 빔프로젝터를 증정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로 만날 수 없는 가족들이 온라인에서 AI와 소프트웨어를 주제로 소통하도록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