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영·프·독, 금속 우라늄 생산한 이란에 "외교적 기회 약화시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영·프·독, 금속 우라늄 생산한 이란에 "외교적 기회 약화시켜"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서명한 유럽 3개국(E3)은 12일(현지시간) 금속 우라늄 생산을 시작한 이란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프랑스, 독일, 영국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이란은 JCPOA의 목표를 완전히 달성할 기회를 갱신할 외교적 기회를 약화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JCPOA에 따라 이란은 15년간 핵무기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금속 우라늄을 생산, 획득하거나 관련 연구개발을 해서는 안 된다며 지체 없이 이러한 활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이란이 금속 우라늄 3.6g을 생산해 2015년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6개국과 맺은 JCPOA를 위반했다고 지난 10일 지적했다.

    JCPOA는 이란의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이란에 부과한 제재 철회를 골자로 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미국의 제재를 대부분 복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대선을 치르며 미국의 JCPOA 복귀를 약속했지만, 취임 후 이행 절차와 방식을 두고 이란과 기 싸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류시원 19살 연하 아내, '100억원 소개팅' 했다…수수료 10억원 '깜짝'

      배우 류시원의 19세 연하 아내 이아영씨가 과거 자신의 최악의 소개팅 경험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서울 강남 대치동에서 수학강사로 활동하는 이씨는 지난 2023년 3월 자신이 소속된 온라인 강의업체 이투스 유튜브 채널...

    2. 2

      중앙대 로스쿨 원장에 정홍식

      한국 정부와 미국계 사모펀드(PEF) 론스타 간 4000억원대 투자자-국가 분쟁해결(ISDS) 중재 판정 취소 결정 과정에서 법무부 실무단을 이끈 정홍식 법무부 국제법무국장(사진)이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장으로 자리를...

    3. 3

      "여기 컬러렌즈 꼈는데"…식약처, 일부 콘택트렌즈 제품 판매 중단

      시중에서 판매되는 소프트 콘택트 컬러렌즈 일부가 판매 중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모델을 회수 조치할 예정이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1일 의료기기제조업체 '디케이메디비전'이 제조한 '다비치 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