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루트' 선봬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KB국민카드)](https://img.hankyung.com/photo/202102/01.25360244.1.jpg)
이번에 선보인 플랫폼은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 중소기업, 지방자치단체 등 누구나 카드 빅데이터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통합된 온라인 환경에서 분석하고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또 데이터 추출과 가공, 분석에 이르는 전 과정이 시스템화 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구독하는 '구독형 서비스' 등 △분석 보고서 △광고 서비스 △데이터 상품 △인사이트 보고서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한 곳에서 원스톱(One-Stop)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 플랫폼은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 지역 등을 분석해 트렌드와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셋(Dataset)'과 인사이트 리포트 조회가 가능한 '오픈랩'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서비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끊임없는 데이터 서비스 고도화와 차별화된 서비스 발굴 노력을 통해 이 플랫폼이 이업종간 데이터 융합과 연결은 물론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빅데이터 혁신의 허브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