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자생식물 드렁방동사니, 피부세포 보호 효과"…화장품으로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내일 국내 화장품 기업에 특허기술 이전 계약 체결
    "자생식물 드렁방동사니, 피부세포 보호 효과"…화장품으로 개발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자생식물 '드렁방동사니' 추출물이 환경유해물질에 대한 피부세포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관련 기술을 국내 화장품 기업에 이전한다고 17일 밝혔다.

    '사초과 방동사니속'에 속하는 드렁방동사니는 주로 남부지방의 논 근처나 습한 경작지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식물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2018년부터 자생식물 50종을 대상으로 알데히드화합물 등 환경유해물질로부터 피부 보호 효과(안티폴루션 효과)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는데 이번에 드렁방동사니 추출물이 피부세포 실험에서 알데히드화합물에 의한 세포 독성을 절반 이하로 감소시키고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히스타민 분비 역시 63% 이상 억제하는 것을 새롭게 확인했다.

    연구진은 지난해 10월 이와 관련한 국내 특허 2건을 등록했으며, 이번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인 '바이오몰레큘스'에 실을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화장품 중소기업인 청담씨디씨제이앤팜, 제이시아, 헤르바바이오 등과 18일 드렁방동사니 특허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한다.

    이들 화장품 기업은 올해 4월 내로 상용 제품을 출시하고 미국, 일본, 브라질 등으로도 수출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자생 생물자원의 산업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화장품표준화명칭'과 '국제화장품원료명(INCI)'도 각각 한글(드렁방동사니추출물)과 영어(Cyperus flavidus extract)로 등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현대 유니콘즈 왕조 이끈 '전천후 투수' 전준호 별세

      2006년 한국프로야구(KBO) 승률왕을 차지한 ‘전천후 투수’ 전준호 전 부천고 코치가 1일 별세했다. 향년 50세.연합뉴스에 따르면 전준호 전 코치는 폐암으로 투병하다가 최근 급격하게 병세가...

    2. 2

      이혜훈 측, 폭언 피해자에 직접 사과할 의향 밝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측이 국회의원 시절 당시 인턴 보좌관에게 폭언한 걸 직접 사과할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1일 뉴스1에 따르면 이 후보자 측 관계자는 “소리치거나 그랬으면 사과를 해...

    3. 3

      직장갑질119 "이혜훈 폭언은 명백한 직장 내 괴롭힘…임명 반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폭언 녹취에 대해 직장갑질119는 1일 “명백한 직장 내 괴롭힘”이라며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다.직장갑질119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권한의 우위를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