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자 이슈 넘어 보편적 감성 가득…팬데믹 시대 따뜻한 위로 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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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 3일 국내 개봉 앞둔 영화 '미나리' 첫 시사회
"이민자 이슈 넘어 보편적 감성 가득"
美 이민간 한국 가족 이야기
아이의 시선에서 현실 잘 묘사
척박하지만 가족의 꿈 품은 땅
생명력 넘치는 메타포의 향연
선댄스영화제 등 68관왕 기록
"이민자 이슈 넘어 보편적 감성 가득"
美 이민간 한국 가족 이야기
아이의 시선에서 현실 잘 묘사
척박하지만 가족의 꿈 품은 땅
생명력 넘치는 메타포의 향연
선댄스영화제 등 68관왕 기록
척박한 땅, 모진 비바람. 그 속에서도 어떻게든 싹을 틔우고 자라나는 것이 인생이다. 영화 ‘미나리’는 이런 보편적 인간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그 강인한 생명력은 향긋하게 피어난 초록빛 미나리와 함께 스크린 가득 뿜어져 나온다.
다음달 3일 국내 개봉을 앞둔 정이삭 감독의 영화 ‘미나리’가 베일을 벗었다. 지난 18일 서울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첫 언론배급 시사회를 통해서다. ‘미나리’는 미국영화연구소(AFI) 올해의 영화상,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대상·관객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영화제에서 68관왕을 휩쓸었다. 오는 4월 25일 열리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수상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시사회에서도 호평이 쏟아졌다.
강유정 영화평론가는 “이민자의 아메리칸 드림이 지녔던 가치를 잘 그려냈을 뿐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집에서 가족끼리 모여 있고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재 상황과도 잘 맞아떨어진다”고 말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인내심과 희망이 필요한 팬데믹 시대에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영화”라고 평가했다.
다른 영화에서 자주 나온 이민자와 가족 이야기를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 것도 참신하다. 영화는 자동차 뒷좌석에 앉은 막내아들 데이빗(앨런 김 분)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며 시작된다. 윤 평론가는 “목표지향적인 아버지와 관계지향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아이의 시선이 두드러진다”며 “어린 시절 관객 각자의 모습도 떠올리게 하면서 향수를 자극한다”고 설명했다. 강 평론가도 “아이는 다 알진 못하지만 가족의 모든 걸 보고 있는 존재”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자라나는 아이는 미나리의 이미지와도 잘 어우러진다”고 말했다.
미나리 외에 수많은 메타포(은유)의 향연이 펼쳐진다. 척박하지만 가족의 꿈을 품은 땅, 그 땅에 흐르기도 하고 끊어지기도 하는 물, 연약하지만 열심히 뛰고 있는 아이의 심장 등이 그렇다. 이 펄떡이는 생명력은 담담하게 전개되는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평단에선 아카데미 여우조연상뿐 아니라 감독상, 각본상 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강 평론가는 “영화에 담긴 시대적 메시지의 의미가 깊고, 전형성을 탈피한 특별한 연기도 빛난다”며 “지난해 ‘기생충’의 수상에 따른 역차별 가능성도 있지만 적어도 후보까지는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이날 영화 상영에 앞서 배우들도 인사를 전했다. 드라마 ‘파친코’ 촬영을 위해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윤여정은 영상을 통해 “정 감독의 헌신에 정말 감동을 받으면서 이 영화를 찍어내자는 생각밖에 없었는데 이렇게 큰 영광을 얻게 됐다”며 “우리의 진심을 봐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예리는 상영관을 찾아 “‘미나리’는 제게 좋은 추억을 준 특별한 영화”라며 “그 힘으로 지금도 잘 버티고 있으니 관객들도 이 영화를 보고 기운을 얻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다음달 3일 국내 개봉을 앞둔 정이삭 감독의 영화 ‘미나리’가 베일을 벗었다. 지난 18일 서울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첫 언론배급 시사회를 통해서다. ‘미나리’는 미국영화연구소(AFI) 올해의 영화상,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대상·관객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 영화제에서 68관왕을 휩쓸었다. 오는 4월 25일 열리는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수상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시사회에서도 호평이 쏟아졌다.
아이의 눈으로 담아낸 이민자·가족 이야기
정 감독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미나리’는 1980년대 ‘아메리칸 드림’을 품고 미국 아칸소로 이주한 한국 가족의 여정을 그렸다. 이민자 이야기를 그리면서도 그 이상의 보편적 감성까지 담아냈다. 병아리 암수를 구분하는 감별사로 일하는 아빠 제이콥(스티븐 연 분)과 엄마 모니카(한예리 분)는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농사를 시작한다. 바퀴 달린 컨테이너 집에서 아이들, 모니카의 엄마 순자(윤여정 분)까지 가족들이 고통을 견디며 옹기종기 사는 모습이 공감을 자아낸다.강유정 영화평론가는 “이민자의 아메리칸 드림이 지녔던 가치를 잘 그려냈을 뿐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집에서 가족끼리 모여 있고 서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재 상황과도 잘 맞아떨어진다”고 말했다.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인내심과 희망이 필요한 팬데믹 시대에 따뜻한 위로를 건네는 영화”라고 평가했다.
다른 영화에서 자주 나온 이민자와 가족 이야기를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 것도 참신하다. 영화는 자동차 뒷좌석에 앉은 막내아들 데이빗(앨런 김 분)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며 시작된다. 윤 평론가는 “목표지향적인 아버지와 관계지향적인 어머니 사이에서 아이의 시선이 두드러진다”며 “어린 시절 관객 각자의 모습도 떠올리게 하면서 향수를 자극한다”고 설명했다. 강 평론가도 “아이는 다 알진 못하지만 가족의 모든 걸 보고 있는 존재”라며 “어떤 상황에서도 자라나는 아이는 미나리의 이미지와도 잘 어우러진다”고 말했다.
미나리 외에 수많은 메타포(은유)의 향연이 펼쳐진다. 척박하지만 가족의 꿈을 품은 땅, 그 땅에 흐르기도 하고 끊어지기도 하는 물, 연약하지만 열심히 뛰고 있는 아이의 심장 등이 그렇다. 이 펄떡이는 생명력은 담담하게 전개되는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다채로운 연기에 윤여정 수상 기대감↑
오스카 여우조연상의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윤여정의 연기에 대해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극중 순자는 초반엔 요리도 할 줄 모르고 아이에게 화투를 가르쳐주는 발랄하고 장난스러운 캐릭터로 나온다. 그러다 후반엔 짙은 농도의 감정 연기로 깊은 인상을 남긴다. 윤 평론가는 “다채로운 모습을 연기하며 조연으로서 작품을 훌륭하게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호평했다.평단에선 아카데미 여우조연상뿐 아니라 감독상, 각본상 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강 평론가는 “영화에 담긴 시대적 메시지의 의미가 깊고, 전형성을 탈피한 특별한 연기도 빛난다”며 “지난해 ‘기생충’의 수상에 따른 역차별 가능성도 있지만 적어도 후보까지는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예상했다.
이날 영화 상영에 앞서 배우들도 인사를 전했다. 드라마 ‘파친코’ 촬영을 위해 캐나다 밴쿠버에 있는 윤여정은 영상을 통해 “정 감독의 헌신에 정말 감동을 받으면서 이 영화를 찍어내자는 생각밖에 없었는데 이렇게 큰 영광을 얻게 됐다”며 “우리의 진심을 봐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한예리는 상영관을 찾아 “‘미나리’는 제게 좋은 추억을 준 특별한 영화”라며 “그 힘으로 지금도 잘 버티고 있으니 관객들도 이 영화를 보고 기운을 얻어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