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총리 "디지털경제 선도…구글세 대비 서둘러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총리 "디지털경제 선도…구글세 대비 서둘러야"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국제사회의 디지털 지식재산 보호 강화와 EU의 개인정보보호규정(GDPR), 구글세(디지털세)가 통상규범으로 발전할 것에 서둘러 대비하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제28차 국가지식재산위원회에서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해 새로운 통상질서를 선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디지털 경제엔 아날로그적 국경이 없어 통상 규범과 국내 규범의 구분도 의미를 잃을 것"이라며 "우리의 지식 재산도 해외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가다듬어달라"고 당부했다.

    또 "데이터의 무단 이용과 취득을 방지하고,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에 대해선 저작권 침해 면책을 추진하는 등 지식재산 법령을 데이터 경제에 맞게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지식재산 창출의 '빅뱅'을 일으킬 것"이라며 "연내 대학과 연구기관이 지식 재산 데이터를 온라인에서 무상 제공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서욱 "감시병, '월남 남성' 간부로 생각해 방심한 듯"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 16일 강원 고성군 해안을 통해 우리 지역으로 넘어온 북한 남성 귀순 사태와 관련해 "당시 감시병이 귀순자를 출퇴근하는 간부로 생각해 방심하면서 벌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서욱 장관은 23일...

    2. 2

      정청래 "文 백신 1호접종 '불가'…박근혜엔 관대했을 문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야당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호 접종을 요구하는 것에 대해 "불필요한 불안감 조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정청래 의원은 23일 TBS 교통방송 ...

    3. 3

      원희룡 "정치권이 백신접종 솔선수범…앞줄 서겠다"

      "백신 우려, '안전성 검증' 정부 궤변 탓"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3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둘러싼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을 비롯한 정치권이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이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