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원도, 대서양연어 양식산업 1번지 도약…"60조 규모 블루오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해양수산부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공모 사업선정…400억원 투자

    강원도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대서양연어 양식 1번지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강원도, 대서양연어 양식산업 1번지 도약…"60조 규모 블루오션"
    강원도는 해양수산부의 '2021년 제4차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연어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테스트베드 사업과 배후단지 조성 사업을 포함해 총 400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올해 사업을 시작해 내년에 기반 공사를 마무리하면 오는 2025년에는 강원도에서 생산한 대서양연어를 대한민국 밥상에 올릴 수 있게 된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대서양연어의 양식으로 인한 수입 대체 효과는 4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도는 분석하고 있다.

    또 생산유발효과는 8천500억원이고, 5천여 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연어의 산업화는 우리나라 수산업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강원도, 대서양연어 양식산업 1번지 도약…"60조 규모 블루오션"
    우선 강릉시 연곡면 일대 3만6천73㎡ 부지에 오는 2024년까지 국·도비 총 300억원을 투자해 조성하는 테스트베드에는 아시아 최대 대서양연어 스마트 양식 산업화 지원을 위한 시설을 구축한다.

    테스트베드에서는 연어 종자 생산과 양식 기술 개발, 순환 여과 시스템의 효율 향상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 성과는 지역 양식어가·기업 등과 공유한다.

    이와 함께 양양군 손양면과 현북면에는 국비와 지방비 등 100억원을 투입해 산업단지 기반시설을 갖춘 배후 부지를 조성한다.

    이곳에는 연어 양식과 관련된 사료, 백신, 기자재, ICT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강원도, 대서양연어 양식산업 1번지 도약…"60조 규모 블루오션"
    이번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공모전에서 도를 비롯해 전남 영광과 제주도가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전남과 제주는 우리나라 양식 산업의 중심지지만 도는 전국 어업생산량의 1.4%를 차지해 상대적 열세로 평가됐다.

    그러나 도는 사업 부지를 국공유지로 확보해 즉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점, 도에서 직접 테스트베드를 운영해 운영비 문제 해소는 물론 도 전역을 광역클러스터로 조성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내세워 이번 공모전을 따냈다.

    게다가 동해안은 연어의 최적 서식 수온인 7∼15도를 연중 유지할 수 있는 국내 유일 해역으로, 우리나라 연어의 90%가 양양 남대천을 비롯한 동해안의 주요 하천으로 되돌아와 강원도만의 성공 가능성을 강조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수산 양식업의 불모지로 평가받던 도가 이제 60조 블루오션을 꿈꾸는 아시아 양식 산업 1번지로 도약했다"며 "연어 산업의 6차 산업화와 남북 인적자원·기술교류를 통해 남북한 경제통일의 초석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방송에도 나온 유명 마술사, 가족과 싸우고 집에 방화 시도

      가족과 싸우다 집에 불을 지르려 한 20대 남성이 현주건조물방화예비 혐의로 입건됐다.14일 서울 은평경찰서는 이같이 밝히며 조만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A씨는 지난 5일 새벽 2시께 은평구 불광동 집에서 ...

    2. 2

      '박수홍 돈 수십억 횡령' 친형 부부, 26일 대법원 판결

      방송인 박수홍 친형 부부의 횡령 및 배임죄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이 이달에 나온다.14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제1부(바)는 오는 26일 박수홍 친형 박모 씨와 형수 이모 씨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

    3. 3

      안개에 발 묶였던 인천·백령 여객선, 운항 재개

      짙은 해무로 인해 인천항에서 백령도로 향하는 여객선 운행에 차질이 빚어졌지만 운항이 오후 들어 재개됐다.14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인천운항관리센터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30분과 9시에 각각 출항 예정이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