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서울 강남구, 장기 압류 부동산 211건 공매처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 강남구, 장기 압류 부동산 211건 공매처분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는 전국 51개 세무서와 89개 지자체가 압류 조치를 해놓고 장기간 방치한 부동산 211건을 찾아내 상반기까지 공매 처분을 한다고 9일 밝혔다.

    신호진 강남구 세무관리과장은 "후순위 압류권자인 지자체가 적극적인 행정으로 압류 부동산을 강제 매각처분하는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지방세징수법에 따른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이미 그 재산을 압류한 기관이 압류 재산을 오래도록 매각하지 않을 경우 매각 처분 통지를 할 수 있고, 기관이 통지를 받고도 3개월 내 조치하지 않으면 매각할 수 있다.

    강남구는 지난해 3월부터 관내 체납자 소유 압류 부동산의 등기부등본 3천619건을 열람해 전수조사한 후 압류의 실익 여부를 파악해 체납액 16억7천200만원에 해당하는 부동산 211건을 공매 대상으로 선정했다.

    구는 이 가운데 12건을 선순위 압류권자인 세무서 등에 통보해 자산관리공사에 공매를 의뢰토록 하고, 2건은 압류를 해제하도록 했다.

    나머지 197건은 구가 직접 공매를 의뢰할 예정이다.

    신 과장은 "이번 체납징수기법이 널리 전파된다면 다수의 압류기관이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십년간 압류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포기한 체납자에게는 개인회생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靑 "다주택자 稅 유예 종료, 新 증세 아니다…정상화하는 것"

      이재명 대통령이 지시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에 대해 청와대는 “새로운 증세가 아니다”며 “비정상의 정상화”라고 26일 밝혔다.이규연 청와대 홍보소통수...

    2. 2

      이해식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사임…후임은 '전략통' 이연희 의원

      초선인 이연희 의원(청주 흥덕구)이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전략기획위원장으로 26일 임명됐다. 이번 인선은 전임 이해식 의원(서울 강동을)이 지방선거 관련 업무를 이유로 사퇴하면서 이뤄졌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

    3. 3

      국힘, 내란전담재판부법 헌소 제기…우원식엔 권한쟁의심판 청구

      국민의힘이 헌법재판소에 '내란·외환·반란 범죄 등의 형사절차에 관한 특례법(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또 우원식 국회의장에 대해선 법안 처리 과정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