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블링컨, 종전선언 질문에 "안보 진전·비핵화 노력 확실히 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즉답 않고 "첫 번째 할 일은 우리 자신의 판단에 대한 평가"
    블링컨, 종전선언 질문에 "안보 진전·비핵화 노력 확실히 해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10일(현지시간) 북한과의 종전선언 문제와 관련해 무엇보다 안보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하원 외교위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한국계인 민주당 앤디 김 의원이 한국전쟁을 공식적으로 끝낼 때가 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블링컨 장관은 "다른 무엇보다도 한국과 일본에서 시작해 동맹, 파트너들의 안보 진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음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노력, 미국 자체의 안보 상황도 고려 요소로 꼽았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중요하고 극적인 그런 유형의 어떤 것에 관한 한,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방금 언급한 모든 일들을 진전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우리 자신의 판단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부터 시작해 미국의 파트너들과 매우 긴밀한 협력 속에 관여해야 하는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블링컨 장관이 이날 종전선언에 대해 가부간 답변을 분명히 하지 않았지만, 일정한 선을 그은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을 수 있는 대목이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이전 행정부의 대북 정책이 북핵 상황을 악화했다는 인식 아래 대북정책 검토 작업을 진행중인 단계여서 현재 종전선언 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엔 이르다는 평가가 많다.

    또 블링컨 장관이 안보 상황의 진전을 확실히 해야 한다면서 여러 측면의 고려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은 현 시점에서 종전선언에 대한 신중론 내지 시기상조론을 에둘러 드러낸 것일 수도 있다.

    블링컨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작업과 관련해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특히 다른 압박의 지점을 살펴보기 위해, 가능한 최선의 수단을 확실히 가질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많은 행정부에 매우 도전적이고 골치 아픈 문제였던 것을 진전시킬 수 있도록 일부 외교적 기회 또한 가질 수 있다"고 말해 제재와 외교를 동시에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블링컨 장관은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 공석이던 국무부 대북인권특사를 임명할 의향도 피력했다.

    그는 한국계인 공화당 영 김 의원이 미국 내 한국계 이산가족 문제 등을 거론하며 북한 인권 문제를 한국과 협의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강조하자 "의원이 확고한 의견을 갖고 있는 만큼 나도 동의한다"고 말했다.

    미 언론에서도 인권 문제를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인권특사 인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히잡 피해 한국 온 '미스 이란'의 절규…"전화도 막혔다"

      한국에서 모델로 활동 중인 미스 이란 출신 호다 니쿠가 한국어로 이란의 반정부 시위에 대한 관심을 호소했다.호다 니쿠는 1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이란의 자유를 위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

    2. 2

      빌 클린턴 부부, '엡스타인 의혹' 美하원 소환 '거부'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부부가 성범죄자 제프리 엡스타인과의 관계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미 연방 하원의 소환 요구를 거부했다. 하원 감독·정부개혁위원회는 이에 반발해 의회모독죄 고발 절차를 추진하겠다...

    3. 3

      트럼프에 반대한 CEO에 시장 박수…엑손 주가 최고치 경신 [종목+]

      엑손모빌 주가가 13일(현지시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엑손모빌과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지만, 월가는 이를 크게 문제 삼지 않는 분위기다.엑손모빌 주가는 이날 2% 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