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항목 보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드러난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직무 중심 수시채용 확대…항목 어떻게 달라졌나
성장 과정·지원 동기보다
해당직무에 대한 구체적 경험
문제 발생 때 해결방안 질문
코로나시대 비대면 상황 늘어
혼자서 업무 수행하는 책임감
문제해결력·위기대응력 중시
성장 과정·지원 동기보다
해당직무에 대한 구체적 경험
문제 발생 때 해결방안 질문
코로나시대 비대면 상황 늘어
혼자서 업무 수행하는 책임감
문제해결력·위기대응력 중시
![코로나19로 기업 채용의 자기소개서 항목도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도전정신, 열정 등을 강조했다면 최근에는 책임감, 문제해결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https://img.hankyung.com/photo/202103/AA.25711289.1.jpg)
지난 10일 현대모비스 수시채용 구매부문에 지원한 취업준비생 김모씨는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고 당황했다. 이전 일반적인 자소서 질문과 달랐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모두 5개 자소서 질문을 통해 △구매담당자의 책임감 있는 자세 △문제해결 사례 △소통을 통한 자신만의 경쟁력 향상 등에 대해 물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기업들의 채용 기준이 바뀌고 있다. 과거에는 도전정신, 열정 등을 물었다면 비대면 상황에서 혼자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책임감, 문제해결, 위기대응, 소통 능력 등을 묻고 있다.
○수시채용 시대…달라진 자소서 질문
최근 기업들의 채용 자소서는 성장과정, 지원 동기, 입사 후 포부 등 일반적인 질문보다 해당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과 해결 방안을 묻는다. 직무 중심의 채용과 수시채용 도입의 영향이다.![자기소개서 항목 보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드러난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3/AA.25718552.1.jpg)
플랫폼 기업들의 자소서 항목은 직무에 집중돼 있다. 카카오페이지는 글로벌 마케팅 인턴을 뽑으면서 ‘웹툰 트렌드에 대한 본인의 생각’ 한 가지를 물었다. 네이버는 사업 제휴 인턴 채용 때 ‘네이버의 엔터테인먼트 방향성’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신년사에 드러난 인재 선발 기준
![자기소개서 항목 보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드러난다](https://img.hankyung.com/photo/202103/AA.25718553.1.jpg)
이 밖에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디지털 인력 비중 확대’를 외쳤고,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핀테크·빅테크와의 제휴’를 강조했다.
○책임감·문제해결력↑ 도전정신↓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코로나19는 기업의 인재상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기업 316개사를 대상으로 ‘인재상 변화’를 조사했더니, 기업 절반(48.1%)은 ‘책임감’을 코로나 시대 핵심 인재상으로 꼽았다. 이어 문제해결력·위기대응력(32.4%), 소통능력(25.9%), 성실성(25.0%) 등도 코로나 시대 중요한 인재상으로 떠올랐다. 반면 도전정신, 열정은 옛날보다 비중이 낮아졌다.한 대기업 인사담당자는 “재택근무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는 성과 관리가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며 “스스로 일을 찾아 할 수 있는 책임감과 문제해결력을 지닌 인재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태윤 기자/한경 잡아라 기자단(강지연 연세대4, 박규원 인하대4,손세일 한양대 에리카4, 송은정 한국외대4) tru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