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디지털 컨버전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바야흐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시대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유선과 무선, 방송과 통신,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이 결합되며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를 통해 모든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되는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은 휴대폰, 와이브로, DMB 등을 통해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까지 가장 주목받고 있는 휴대폰은 전화, 카메라, MP3, 게임, TV 등의 기능을 흡수하며 IPTV, 와이브로, DMB 등의 분발을 촉진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단순한 기기의 통합에 그치지 않고 인간 삶의 영역 자체를 확장시키고 있다.



    아날로그 세상에 머물던 많은 사람들이 속속들이 디지털 세상으로 편입하고 있고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디지털 세대와 아날로그 세대의 구분은 이제 의미가 없어졌다.



    디지털 세대는 아날로그 세대와의 소통을 원하고 아날로그 세대는 이를 마다하지 않는다.



    세대 간 장벽이 될 줄 알았던 디지털 기술이 오히려 이를 무너뜨리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또 하나의 세상은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시키고 있다.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던 객관주의적 사고방식은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한다.



    경험과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주관주의적 사고방식이 각광받는다.



    교육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최적의 경로를 찾아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존재한다.



    최적의 경로를 이끌어 주는 가이드는 최고의 성공을 경험한 선행자가 담당한다.



    선행자는 성공 경험을 스토리를 통해 전달하고 후행자는 이를 체화한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스토리는 아날로그 세상 보다 현실적이다.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도 있다.



    아날로그 세상이 디지털 세상이 되고 디지털 세상은 다시 아날로그 세상이 된다.



    디지털 세상의 컨버전스는 교육의 울타리를 무한대로 확장시키고 있다.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원장 문종성, jsnetwork@hanmail.net]

    ▶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5기(9/1~10/9) 바로가기 :
    http://www.hkworld.co.kr

    ▶▶ 교육담당자를 위한 ‘전략적 HRD 역량강화코스’ 4기(8/28~29) 바로가기 :
    https://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107

    ▶▶▶ 하루만에 끝내는 ‘교육과정개발 실전 워크샵’ 2기(9/23) 바로가기 :
    https://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117

    ADVERTISEMENT

    1. 1

      국민銀, 취약계층에 방한의류 지원

      국민은행은 지난 23일 서울 광진구 새날지역아동센터에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방한의류를 지원하는 전달식(사진)을 열었다고 24일 밝혔다. 전국 88개 지역의 아동·청소년 104명에...

    2. 2

      NH투자證, 5억원 상당 쌀꾸러미 전달

      NH투자증권이 24일 국토교통부와 주택관리공단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 5000명 대상 5억원 상당 쌀 가공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윤병운 NH투자증권 사장(왼쪽 세 번째)은 “함께 성장하는 금융회사로서 사회적...

    3. 3

      동국제강, 순직·상해 경찰관 자녀 후원

      동국제강그룹은 공무 수행 중 순직하거나 상해를 입은 경찰관 자녀에게 장학금 1억원을 후원(사진)했다고 24일 밝혔다. 순직 경찰 공무원 자녀 25명, 공무상 상해 경찰 공무원 자녀 25명 등 총 50명이 1인당 장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