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마케팅) 다양한 마케팅믹스를 구상해야 한다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케팅믹스의 다양한 활용을 구상해보자
만일 수출을 할 때 한 나라에 독점을 주었거나 시장이 아주 작아 한 군데 이상을 거래할 수없다면 수출업체가 해외 시장내에서 유통에 관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표적시장에서 독점적 권한을 주지 않았고, 미국이나 중국처럼 커다란 시장이라면 좀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하여 복수의 현지 수입업체를 만나야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중소 수출업체는 상대방의 업체도 매우 작아서 한 곳으로는 도저히 시장을 만족시킬 만한 능력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처럼 그럼 현지의 유통망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화해야 한다. 사람들은 대체로 자기가 움직이는 범위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문제는 해외에서 그런 다양한 수단을 얼만큼 활용할 수있는가의 문제이다.
위의 그림처럼 현지법인이나 사무소를 두면 거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기는 하지만, 현지에서 체재할 직원과 사무실의 유지비용을 감당할 만한 기업이 중소기업에서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과를 잘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의지만 있다면 생각보다 수단은 많다. 현지의 유통망이 복잡하면 복잡한 만큼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음을 의미하고, 단순하면 단순할수록 적극적으로 해볼 만한 타켓이 보인다는 의미이다. 이렇거나 저렇거나 찾아보면 길이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