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고통스러우신가요?
삶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마도 삶에 있어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이는 인생 그 자체가 문제해결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문제를 만나게 됩니다. 작게는 교우문제, 대인관계문제 등 부터 시작해서, 조금 크게는 진학문제, 취업문제, 결혼문제, 승진문제 등이 바로 그것들입니다. 우리는 이런 크고 작은 문제들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해결할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이런 문제들은 해결하기가 만만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네스 유니버시티(Oneness university)의 리더인 아난다 기리지는

“당신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는 당신의 질문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라고 역설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왜 나는 빚더미에 있는거지?”
“왜 나는 주도적이지 못할까?”
“왜 나는 이렇게 살아야 되지?”라고 말하곤 합니다.

바로 이런 질문이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위의 질문들은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재정적 자유를 누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는 어떻게 하면 주도적으로 될 수 있는가?”
“왜 나는 탁월하게 살지 못하는 것일까?”

연예인 자살 등의 원인이 되며, 요즘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는 우울증의 핵심도
어쩌면 잘못된 질문으로 인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내가 왜 요모양 요꼴인가?”라고 자문한다면, “내가 못나서!” “나는 잘하는게 없어!”
라는 대답이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부정적인 답을 초래하는 질문을 던져서는 안됩니다. 지금 처해 있는 상황이 부정적이라 생각되더라도 부정적인 결과를 예단하는 그런 질문을 던져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지금의 상황이 어떻든 항상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내가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한 연구에 의하면, 자신의 생각에 99%의 부족함이 있더라도 단 1%라도 긍정적인 면에 집중했을 경우 그 긍정적인 부분이 무려 25%까지 성장했다고 합니다. 성장한 24% 만큼의 결과가 부족하다고 생각된 99%를 상쇄하고도 남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삶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만나게 되면, 항상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십시오.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내가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십시오.
물론 이것이 문제 자체를 해결해 주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올바른 질문이 올바른 답을 만듭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