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우면 지는 거다?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진정으로 그의 성공을 칭찬하고 축하하는 사람인가요?




요즘 유행하는 말 중에 “부러우면 지는 거다!”는 말이 있습니다. 언젠가 스포츠 관련 회사의 한 광고 문구로 나온 이후 드라마의 대사 등에도 소개되면서 인구에 회자되고 있는 말입니다. 이 말은 나는 그렇지 않은데 그런 그 사람이 부럽다는 말로서, 내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사랑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내가 누구를 부러워 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자존감이 낮다는 증거입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남을 부러워할 순 있지만 진정으로 존경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상대의 장점을 기꺼이 인정하고 그 장점을 내가 본받을 점으로 받아들여 자신을 발전시킵니다. 또한 내적 일관성이 있어 외부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주관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행복과 불행을 오롯이 자신이 결정합니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칭찬 받는 것을 내심 못마땅해 하며, 남으로부터 싫은 소리를 듣는 것도 못 견뎌합니다. 세상을 항상 비교라는 프레임(창 혹은 틀)을 통해 보기 때문에 특별한 때를 제외하곤 늘 불행합니다. 그 특별한 때란 바로 남보다 조금이라도 뭔가 나은 것을 가지는 순간을 말합니다. 남보다 조금 더 나은 월급을 받고 있다고 생각되거나, 좀더 나은 집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지거나, 남보다 자신이 조금 더 유능하다고 생각되는 순간들이 바로 그 때입니다. 하지만 이 순간을 아주 잠시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언제든지 자신 보다 더 나은 것, 더 탁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자존감이 낮은 사람에게 있어 인생의 모든 행불행은 남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됩니다. 내 삶의 주도권을 남에게 넘겨주는 것이지요.




사실상 우리가 인생에서 겪는 거의 모든 문제는 자존감으로 귀결됩니다.

자존감에 결함이 있다면, 삶의 모든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낮은 자존감은 당신의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는 당신이 그에 대한 믿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존감은 당신만의 탁월성을 실현하지 못하게 하는데,

이는 당신이 그에 대한 알지(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존감은 당신이 좋은 관계를 맺지 못하도록 하는데,

이는 당신이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존감은 삶의 풍요로움과 행복을 가로 막는데,

이는 당신이 스스로 그러한 것들을 가질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낮은 자존감이 모든 문제의 근원입니다 이는 반대로 높은 자존감은 우리가 낮은 자존감 상태일 때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을 애초에 발생시키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자존감은 한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 자존감은 비단 개인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조직 생활 측면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30여 년 동안 자존감 분야를 연구해 온 『성공의 7번째 센스 자존감』의 저자 나다니엘 브랜든은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이 시대에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자존감’이라고 말합니다. 팀을 이끄는 것에서부터 고객을 상대하는 것, 아이템을 개발, 협상에 이르기까지 직장생활의 모든 부문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자존감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자존감이 높은 직원은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냄으로써 합리성이나 창의력, 독립성

등이 뛰어나 어려운 문제도 꿋꿋하게 견뎌내 문제를 효율적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신입사원에서 CEO에 이르기까지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존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하며, 그것이 행복한 직장생활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비결이라고 역설합니다.




더욱이 자존감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토대가 됩니다. 낮은 자존감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은 마치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 같아서 아무리 물을 부어도 독에 물이 차지 않는 것처럼, 다이어트를 위한 어떤 노력도 허사가 되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높아지게 되면 다이어트는 거의 80~90% 성공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삶의 모든 문제와 행복의 근원, 자존감! 당신의 자존감은 안녕하신가요?




알려드릴 말씀: 이번 주 토요일 12월 3일 오후 2시부터 ‘삶의 모든 문제와 행복의 근원, 자존감 회복 워크샵’이 열립니다. 자신에게 내재된 하지만 아직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을 발휘하여 개인으로서나 조직생활에서 탁월한 성과를 얻기 원하신다면 본 워크샵에 참석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http://bit.ly/vvFAlN




혹 참석이 어려우시더라도 주변의 지인 분들께 추천해 주시면 참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