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 외교수장, 중국 보복제재 비판…"용납 못 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EU 외교수장, 중국 보복제재 비판…"용납 못 해"
    유럽연합(EU)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22일(현지시간) EU의 인권 제재에 대응해 중국이 유럽 측 인사들을 상대로 보복 제재를 가한 데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면서 비판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보렐 고위대표는 이날 EU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 뒤 이같이 말하고 "정책을 바꾸고 우리의 정당한 우려를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중국은 또 한 번 모르는 척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조치는 유감스럽고 용납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인권을 옹호하고 심각한 인권 유린에 대응하려는 EU의 결심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EU는 중국 신장 자치구의 이슬람 소수민족 위구르족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 4명과 단체 1곳을 상대로 인권 유린을 이유로 제재를 가했다.

    이에 중국 정부가 "중국의 주권과 이익을 심각히 침해하고, 악의적으로 거짓말과 가짜정보를 퍼뜨린 유럽 측 인사 10명과 단체 4곳을 제재하기로 했다"며 즉각 맞대응에 나서면서 양측간 외교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대만과 '15% 상호관세' 합의 서명…대미관세 99% 해소키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12일(현지시간) 대만에 대한 상호관세(국가별 관세)를 20%에서 15%로 인하하고, 대만은 대미 관세를 대부분 해소하는 내용의 무역합의에 서명했다고 밝혔다.미 무역대표부(USTR)는 이...

    2. 2

      트럼프 "4월 시진핑 만날 것…엡스타인 섬? 간 적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4월 초 중국을 찾아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13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 행사 직후 진행된 문답에서 '4월 ...

    3. 3

      中 보험사, 뉴욕 '월도프 아스토리아' 매각 추진

      뉴욕의 유서깊은 럭셔리 호텔인 ‘월도프 아스토리아’가 대대적인 개보수를 마친 지 수개월 만에 매물로 나올 전망이다. 월도프 아스토리아 소유주인 중국 국영 다자보험이 매각 절차에 착수할 계획인 것...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