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박사과정시절 읽은 책 중에서 골프성격과 관련된 책이 있었습니다. 프로골프선수들이 가지는 성격을 7가지 유형으로 나눈 것으로 제가 골프지도를 경험하면서 겪은 것과 유사하였습니다. 몇몇 학생들은 자신을 불안한 성격이라고 표현했고, 몇몇의 학생은 쉽게 흥분하거나 성격이 급하다고 하였으며, 다른 몇몇 학생들은 자신을 느긋하고 차분한 성격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몇몇 학생들은 골프코스에서 자기 자신을 공격적이며 적극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우선,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의 골퍼는 매 샷에 최선을 다하며 종종 엄청난 드라이버 샷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가끔은 OB(아웃 오브 바운스)로 넘어가는 샷을 합니다. 그린을 둘러싼 해저드가 있고 홀까지 235야드가 남았다고 한다면, 레이업을 하지 않고 바로 그린위로 올리는 샷을 할 것입니다. 또한 270야드 파 4홀 내리막 경사인 경우는 드라이버를 쳐서 올리는 생각을 많이 할 것이다.
반면에, 몇몇의 골퍼들은 조용하면서도 안정적이고, 샷의 선택에 있어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성격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의 골퍼는 모든 샷을 일일이 계산할 것이고, 샷의 결과에 대한 몇 가지의 옵션들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평가하고 난 후에 성공 가능성이 높은 샷을 선택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린 뒷부분에 벙커가 둘러싸여 있고 깃발이 뒷부분에 꽂힌 홀에서는, 이런 유형의 골퍼는 그린의 중간지점을 목표로 삼을 것입니다. 몇몇 골퍼들은 이러한 성격을 보수적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몇몇 골퍼들은 신중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자신의 성격은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로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된 성격과 더불어 부차적인 성격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하며 부차적인 성격은 결정적인 순간에 최고의 상태로 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는 성향을 가진 골퍼는 골프를 치는 동안 공격적인 접근방법을 택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정적으로 유지하려고 하는 타입의 골퍼는 거의 큰 실수를 하지 않으며 실수를 감안하여 샷을 하게 됩니다. 페어웨이의 중간을 목표로 드라이브를 치며 골프코스가 휘어져 있는 홀에서는 안 보이는 목표를 향해 치지 않으려고 하며, 해저드가 있으면 짧게 치거나 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린을 공략할시에도 안정적으로 그린의 가운데를 향해 샷을 하며 그린의 깃대 위치보다는 넓은 지역을 선택하고 페어웨이와 그린의 적중률을 위해 드라이버보다는 우드나 아이언 등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샷을 선택합니다. 만약에 이 선수가 토너먼트 대회에서 마지막날 라운드에서 16째 홀, 파 5의 상황에서 선두와 두 개의 타수로 지고 있다면, 이 선수는 2번째 샷에 공격적인 성향을 빌리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185야드 파 3 홀에서 핀이 그린 앞을 둘러싸고 있는 호수로부터 몇 발자국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고 가정해보자. 안정적으로 골프를 치는 성향으로 인해 클럽을 길게 선택할 것이고 그린 중간이나 그린 뒷부분을 공략할 것이다. 골프공이 물로부터 멀리 떨어진 그린 뒷부분에 안전하게 올려서 30피트 혹은 40피트의 퍼트를 만들어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먼 거리에서 버디 퍼팅을 해야 하기에 가까운 퍼팅을 할 때 보다 스코어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진다. 골프는 스코어를 낮추어 경쟁하는 스포츠로서 골프선수들은 공을 홀컵에 넣어 홀아웃(hole-out)을 해야 하며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버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린주변에 해저드가 있는 경우에 보수적이며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선수라 할지라도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공이 비록 물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공격적으로 핀을 공략해서 샷을 해야 할 것입니다.
공격적으로 공략하는 선수는 위험을 감수하는 성격의 선수들에게 해당한다. “못먹어도 간다”의 신념은 항상 골퍼에게 좋은 것만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을 감수하는 성격의 선수가 2홀 남긴 상황에서 2등과 3타차 앞선 상태이라 가정하여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은 185야드 파3 17번째 홀이라고 치면, 위험을 감수하는 접근 방법은 보통 골퍼들에게 버디를 하기 위해 물위를 넘어 그린으로 샷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샷은 공이 워터해저드로 빠지거나 다른 잠재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샷이 정확하지 않았을 시에 경기를 위태롭게 만들기도 합니다.
위의 예를 보듯이,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성격과 성향이 존재합니다. 골프를 치거나 즐기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성격과 성향이 주는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여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고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단점을 최소화시키면서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프를 즐기는데 중요합니다. 어떠한 접근방법과 성격이 옳다고 할 수 없으며 골프 코스에서 나타나는 하나의 스타일이고 접근방법이며 성격인 것입니다.
다음주부터는 골프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성격들을 하나씩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도 골프에 열일하는 그런 한주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