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교대 '부산대와 통합' 위한 양해각서 체결 결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교수회서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 학령인구 감소 원인
    부산교대 '부산대와 통합' 위한 양해각서 체결 결정
    부산교육대학교가 부산대학교와의 통합을 추진하는 양해각서(MOU) 체결에 합의했다.

    부산교대는 전날 교수회의를 열고 이른 시일 내에 부산대와 통합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부산교대와 부산대는 지난해 11월 통합을 전제로 한 공동발전방안 기초연구를 수행했다.

    이에 따라 지난주 해당 연구를 바탕으로 한 공개 설명회가 열렸고, 전날 교수회의를 통해 MOU 체결 결정을 위한 투표가 진행됐다.

    그 결과 과반수 찬성으로 MOU 체결이 결정됐다.

    교수회의는 부산교대 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부산교대 측이 이날 부산대와의 통합 결정을 내린 것은 학령인구 감소 원인 때문이다.

    부산만 하더라도 향후 10년 이내에 초등학생이 40% 이상 감소한다.

    이렇게 되면 부산교대 졸업생의 임용률도 떨어지게 되고, 임용률이 하락하면 목적대학의 기능을 살리지 못해 정원 감축으로 재정 압박을 초래할 수 있다.

    앞서 지난해 12월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에서도 권역별 교대의 통합 또는 지역거점국립대학과의 통합을 주문한 바 있다.

    통합은 부산대가 부산교대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부산교대는 현 캠퍼스에 유·초·중등·특수·평생교육 등 모든 교육 과정을 집약하는 '지역거점종합교원양성기관' 구축이 이뤄질 경우 학교 이름을 포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MOU 체결 뒤 통합추진위원회가 꾸려져 논의되고, 실무단계에서 변경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다만 부산교대는 '지역거점종합교원양성기관'이 만들어지지 않을 경우 논의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산교대 결정에 총동창회 등 내부 구성원의 반발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화장지 1800롤이 2만원대라고?…쿠팡 "수량 표기 오류로 취소"

      쿠팡에서 화장지 1800롤이 2만원 후반대에 판매되는 수량 표기 오류 사고가 11일 발생했다.이날 오후 1시께 쿠팡에서 한 팩당 30롤이 든 화장지 60팩이 2만8000원대에 판매됐다. 해당 제품은 '깨끗한나...

    2. 2

      통일교 한학자, 오는 21일까지 석방…法, 구속집행정지 결정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오는 21일까지 일시 석방된다. 한 총재는 윤석열 정부와 통일교 간 정교유착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돼 구속상태로 재판받고 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우인성 부장판사)는 11일 한 총재에 대한...

    3. 3

      "2개월 아들 울음소리 미치겠다" 학대한 친부, 징역 4년 선고

      생후 2개월 된 아들을 여러 차례 학대해 장애를 입힌 30대 친부가 실형을 선고받았다.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인천지법 형사13부(김기풍 부장판사)는 전날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중상해 혐의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