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법령정보 기본계획 수립…흩어져 있던 법령내용 한곳서 조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법제처 "가스요금 경감 지침 등 공공기관 규정 바로 확인"
    법령정보 기본계획 수립…흩어져 있던 법령내용 한곳서 조회
    그동안 개별 공기업이나 공단 홈페이지에 일일이 접속해 찾아야 했던 공공기관 규정 등을 앞으로는 한 곳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법제처는 오는 2023년까지 다양한 법령정보를 신속히 수집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방향 등을 담은 '제1차 법령정보 수집·관리 및 제공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법령정보의 관리 및 제공에 관한 법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법은 여러 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법령과 법령 관련 정보를 이용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법제처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기관 규정 등 그동안 제공되지 않았던 법령의 정보를 해당 기관으로부터 수집하고, 이를 법제처가 운영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를 통해 제공한다.

    '도시가스요금 경감 지침' 등 국민의 일상과 밀접한 법령이지만 직접 확인하기 번거로웠던 내용도 바로 찾아볼 수 있다는 게 법제처의 설명이다.

    법제처는 정확한 법령 용어가 아니더라도 '빌라 구입', '아르바이트' 등 일상에서 쓰는 단어로도 법령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할 계획이다.

    아울러 법령정보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등의 형태로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법제처가 수집한 법령정보 데이터를 민간에도 폭넓게 개방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與 윤리심판원, '딸 축의금 논란' 최민희 의원 '경고' 의결

      '딸 축의금 논란'을 빚은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당 차원의 '경고' 처분이 내려질 전망이다.민주당 윤리심판원은 국정감사 중 자녀의 국회 결혼식으로 축의금 논란을 빚은 최민희 의원에...

    2. 2

      [속보] 與윤리심판원, '딸 축의금 논란' 최민희에 '경고' 의결

      [속보] 與윤리심판원, '딸 축의금 논란' 최민희에 '경고' 의결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3. 3

      SMR 특별법 국회 통과

      소형모듈원전(SMR) 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내용의 ‘SMR 개발 촉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1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SMR법을 포함해 이날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은 법안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