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해양생태계 유해·교란생물 관리 강화한다…표준 조사지침 발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해수부, 4개 생물군 18종 유해·교란생물 조사방법 수록
    해양생태계 유해·교란생물 관리 강화한다…표준 조사지침 발간
    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를 교란하거나 해를 끼치는 해양생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자 표준 조사지침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해양생태계 교란생물은 외국에서 유입돼 해양생태계의 균형을 무너뜨리거나, 망칠 우려가 있는 해양생물을 의미한다.

    유해 해양생물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해양생물로서 해수부령으로 지정된 종이다.

    해수부는 이 생물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하고자 지난해 분류, 생태, 분포, 피해 현황 등을 담은 '한국의 해양생태계교란생물과 유해해양생물' 자료집을 발간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생물군에 대한 조사방법론이 정립돼 있지 않아 관리체계를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표준 조사지침을 만들고 생물별로 분자생물학적 분석 결과 등을 활용한 맞춤형 조사 방법을 제시했다.

    조사지침서에는 해양생태계 교란생물과 유해 해양생물 관리종으로 지정된 플랑크톤, 해파리, 저서동물, 염생식물 등 4개 생물군에 속하는 18종과 후보종인 해조류 2종에 대한 조사 방법을 수록했다.

    아울러 '해양생태계 교란유해생물 사업단'을 통해 다음 달부터 관련 연구자와 지자체를 교육할 예정이다.

    조사 지침서는 비매품으로 해양생태계 교란유해생물 사업단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다.

    열람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관은 전자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해양생태계 유해·교란생물 관리 강화한다…표준 조사지침 발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햅쌀 나오면 잡힌다더니…이젠 "전체 물가보다 덜 올라" 왜? [이광식의 한입물가]

      “아마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어서 (쌀을) 갖고 있는 분들도 있는 것 같다.”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9일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최근 쌀 수급 상황을 이렇게 진단했다. 일부...

    2. 2

      취권에 콩트까지 섭렵…세계 발칵 뒤집은 '로봇 차력쇼' [차이나 워치]

      인간과 대결 구도를 벌이던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이 결국 인간과 화해를 하는 내용을 담은 군무. 중국중앙TV(CCTV)는 16일 밤 8시(현지시간) 방영한 춘완을 통해 중국 대표 로봇 기업들의 기술력을 한껏 과시했...

    3. 3

      '시댄스 모멘트' 노렸나…AI 동영상 생성으로 무대 꾸민 춘완 [차이나 워치]

      16일(현지시간) 오후 10시 중국 베이징 조양구 왕징의 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 평소엔 상당수 가구의 거실 불이 꺼졌을 시간이지만 이날만큼은 대부분 가구의 거실에 환한 불이 켜져 있었다. 아파트 통유리 창을 통해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