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재명, 대선주자 적합도 윤석열 제치고 '오차범위 내 1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재명-윤석열 2강 구도 여전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오차범위 내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조사에서 선두였던 윤석열 전 총장은 한 주 만에 지지도가 하락해 선두를 내줬다.

    8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 전문회사가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4월 1주차 전국지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4%가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재명 지사를 꼽았다.

    이재명 지사는 직전 조사인 3월 5주차(3월29일~31일) 조사에서도 24%를 기록했으나 윤석열 전 총장(25%)에 밀려 2위로 밀렸다.

    윤석열 전 총장은 지난주 조사보다 7%포인트가 하락해 18%로 그 뒤를 이었으며, 이낙연 전 대표는 지난주 조사와 마찬가지로 10%의 지지도를 기록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주 대비 지지도를 그대로 유지한 반면 윤석열 전 총장은 하락하면서 순위가 뒤바뀌었지만 오차범위 내에서 2강 구도는 여전히 이어지는 모습이다.

    이재명 지사와 윤석열 전 총장의 연령·지역·이념성향별 응답률을 비교하면 대부분 이재명 지사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에서는 10대부터 50대까지, 지역별에서는 대구·경북(TK)을 제외한 전 지역, 이념성향별에서는 진보·중도 모두에서 이재명 지사가 윤석열 전 총장에 비해 높은 지지도를 기록했다.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2%, 국민의힘 28%, 정의당 6%, 국민의당 4%, 열린민주당 3% 순이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3591명을 대상으로 접촉해 1004명이 응답(응답률 28.0%)했다. 국내 통신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된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기표를 마치고 기표소에서 나오고 있다. 2021.4.2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기표를 마치고 기표소에서 나오고 있다. 2021.4.2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친문 껴안기? 국민 소통?…갈길 바쁜 이재명의 선택은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선 참패로 이재명 경기지사도 정치적 타격을 입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대선까지 채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론 지형이 보수 우위 내지 '평지'로 바뀐 탓이다.특히 ...

    2. 2

      이재명, 재보선 패배에 "준엄한 결과 마음 깊이 새기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7 재보궐선거에서 여권이 야권에 참패한 다음 날인 8일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고 밝혔다.이재명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의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

    3. 3

      4·7 재보궐 민주당 참패에도…이재명은 수혜자 되나?

      KBS, MBC, SBS 방송 3사가 실시한 4·7 재보궐선거 출구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참패를 당했다는 결과가 나왔다.7일 공개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은 서울·부산시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