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분기 국내 입국 탈북민 31명…작년보다 77%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분기 국내 입국 탈북민 31명…작년보다 77% 감소
    올해 1분기(1∼3월) 국내로 입국한 탈북민 수는 3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 당국자는 14일 취재진과 만나 "올해 국내 입국 탈북민 수는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31명이며, 이는 작년 동기 대비 77% 감소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분기 국내로 들어온 탈북민 수는 135명이었다.

    이후 작년 2분기 12명, 3분기 48명, 4분기 34명으로 줄곧 두 자릿수를 나타내고 있다.

    통상 탈북민들은 북한 국경을 넘어 동남아시아나 중국 등 제3국에서 체류하다가 한국으로 입국하는데,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북중 국경 봉쇄와 각국의 이동 제한 등으로 국내 입국이 어려웠을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분기 국내 입국 탈북민 중 북한이 국경을 봉쇄한 후 북한을 탈출한 경우가 있는지를 묻자, 당국자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상황 이후 국경을 넘은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올해 1분기 입국 탈북민의 상당수는 국경봉쇄 이전 북한을 이탈해 제3국에 체류하다가 국내로 입국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강지현 아이스토리 대표 "3만5000 탈북민 이야기 패션에 담겠다"

      “탈북민 모두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갖고 있죠. 그 이야기를 하나씩 세상에 알리는 옷을 만들고 있습니다.”강지현 아이스토리 대표(31·사진)는 탈북민이다. ‘패션을 알고 싶...

    2. 2

      국민의힘 지성호, 탈북민 120명과 삼일절 맞아 현충원 참배

      탈북민 출신 지성호 국민의힘 의원(사진)은 삼일절을 맞아 탈북민 120여명과 함께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았다.국민의힘 북한 인권 및 탈북자·납북자 위원장인 지성호 의원은 1일 현충탑 참배 이후 독립운동가 묘...

    3. 3

      서욱 "북한서 온 남성은 민간인…6시간 수영했다고 진술"

      서욱 국방부 장관(사진)은 지난 16일 강원도 고성군 인근 동해안에서 발견된 북한 남성의 신원에 대해 "민간인"이라고 말했다.서욱 장관은 17일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 질의에 "초기 합동심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