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 정부, 청년에게 기회 줘야"…美 재무부의 쓴소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4월 거시경제·환율정책보고서' 권고
    노년층 빈곤 감축,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 등도 제언
    "한국 정부, 청년에게 기회 줘야"…美 재무부의 쓴소리
    미국 재무부가 한국 당국에 "청년들에게 경제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권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날이 나빠지는 한국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미 재무부는 청년 문제와 함께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를 비롯한 구조개혁도 절실하다고 제언했다.

    20일 미국 재무부의 '2021년 4월 거시경제·환율정책보고서'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한국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청년에 경제적 기회제공 ▲노년층 빈곤 감축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 ▲사회안전망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구조개혁으로 잠재성장률을 높여야 한다는 제언을 덧붙였다.

    이 보고서는 주요 교역국의 거시경제와 환율정책을 담고 있으며 재무부가 매년 상반기, 하반기 두 번 작성해 의회에 제출한다. 주요 교역국에 대한 환율조작국·관찰대상국 지정 여부와 함께 정책 권고도 담겨 있다. 다른 나라 경제정책을 평가·권고하는 미 행정부의 유일한 창구라는 평가다.

    보고서 발간 때마다 권고 내용은 '노동시장 개혁'을 제외하고는 조금씩 바뀌었다. 2018년 11월 보고서에는 여성·청년층 고용대책, 보육서비스 확충대책, 내수 진작책 등을 주문했다. 2019년 5월과 2020년 9월 보고서는 노동시장 유연성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주로 강조했다. 지난해 12월에는 노년층 빈곤 감축해야 한다는 내용이 내용이 추가됐다.

    이달 보고서에는 청년 문제를 새롭게 짚었다. 코로나19 직후 나빠지는 청년 실업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시기인 지난해 2~12월 사이에 15~29세 청년층 취업자 수는 5.3% 감소했다. 30세 이상의 취업자 감소율(2.4%)과 비교하면 2배가 넘는다. 청년층 실업률은 지난 3월 10.0%를 기록했다. 2월(10.1%)보다는 줄었지만 예년 대비 높은 수준이다. 지난달 청년층 확장실업률(체감실업률)도 25.4%를 기록했다. 청년 네 명 가운데 한 명이 사실상 실업 상태라는 의미다.

    한은은 코로나19로 대졸자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앞으로 4년 동안 관련 충격이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대졸자들이 일자리 구하기가 팍팍해지면서 눈높이를 낮춰 직업을 선택하는 이른바 '하향취업' 흐름이 확산된 결과다.

    미 재무부는 실물경제 정상화를 위해 한국 통화당국이 완화적 통화정책을 이어가는 동시에 재정당국의 지원도 이어져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김익환 기자
    한국경제신문 산업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환율보고서 긴장감 사라진다…"2분기 환율 평균 1080원"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전세계 외환당국이 한숨을 돌렸다. 미국 재무부가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발간한 첫 번째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을 선정하지 않은 까닭이다. 환율보고서로 중국 등을 압박한 트럼프 정부와 ...

    2. 2

      LG경제연구원 "원화가치 강세 지속…하반기 1070원 간다"

      향후 원화가치가 강세를 이어가면서 하반기 원·달러 평균환율이 1070원까지 내려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올 들어 수출이 급증하면서 국내 유입되는 달러가 늘어날 전망인 데다 국내 경기회복 속도도 빨라지...

    3. 3

      조윤제·고승범·임지원 '매파'…서영경·주상영 '비둘기파'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 7인 중 5인의 성향을 매파(통화긴축 선호)와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로 분류한 외국계 투자은행(IB) 보고서가 주목받고 있다.JP모간은 16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조윤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