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노르웨이, AZ 백신 스웨덴·아이슬란드에 빌려주기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노르웨이, AZ 백신 스웨덴·아이슬란드에 빌려주기로"
    노르웨이가 자국이 갖고 있는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1만6천회분을 스웨덴과 아이슬란드에 빌려주기로 했다.

    23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보건부는 전날 이같이 밝히고 빌려준 백신은 노르웨이의 요청이 있는 대로 곧 돌려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웨덴에는 20만회분이, 아이슬란드에는 1만6천회분이 가게 된다.

    노르웨이는 지난달 11일 AZ 백신을 맞은 젊은이 가운데 소수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혈전으로 입원하자 예방적 차원에서 이 백신의 사용을 일시 중단했다.

    노르웨이는 아직 AZ 백신 접종 재개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로, 내달 10일 예정된 정부 지명 위원회의 보고서를 기다리고 있다.

    만약 노르웨이 정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서 AZ 백신을 영구적으로 배제하는 결정이 내려질 경우 노르웨이 정부가 앞서 주문한 물량은 유럽연합(EU)과 협력하에 다른 국가에 기부할 수 있다고 보건부는 밝혔다.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7일 AZ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을 이 백신의 매우 드문 부작용 사례에 포함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후 스웨덴을 비롯한 다수 EU 회원국들은 이 백신 사용과 관련해 특정 연령에만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호주 NSW주 의료 종사자들 '혈액 응고' 우려로 AZ 백신 기피

      혈액 응고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의료 종사자들 사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기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지금까지 호주에서는 AZ ...

    2. 2

      "AZ백신 접종 뒤 뇌출혈 20대 공무원 '특이 혈전증'과는 거리"

      "혈관 문제 추정…향후 진단명 확인 후 접종과의 인과성 평가 진행""4월 9일 신고됐지만 '일반' 이상반응 집계 포함…이후 상태 변경"방역당국은 최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3. 3

      스리랑카 보건당국 "AZ 백신 접종 후 혈전 6건…3명 사망"

      스리랑카 보건당국이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혈전증 6건이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3명이 사망했다고 21일 밝혔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비트라 와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