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개국 : 한국, 중국, 대만,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인도, 미국, 호주, 영국) 전체적으로 2020년 대비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에 대한 호감도도 홍콩과 인도네시아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싫다고 한 대답도 증가했다.
일본 여행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사계절이 있어 좋다는 대답이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많았으며 일식, 자연, 풍경 등 일본의 전통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하지만 한국인의 경우는 자연이나 계절적 요인보다는 음식과 애니메이션을 꼽았다.
일본인을 좋아하는 이유는 친절하고 '예의가 바른' 이유로 좋아한다는 대답이 많았다.
특히 일본인의 친절 부분은 한국인이 43.6%로 가장 많았다.
일본 여행 시 애로사항으로 직원과 대화하기가 불편한 점과 높은 교통비를 꼽았다. 특히 동남아 국가에서는 특정 종교에 맞는 식사가 없어 불편하다고 호소했다.
또한 중국인들은 '전자화폐 및 신용카드 결제'가 잘 안되는 점을 지적했다.
일본행 비행기 티켓을 찾는 곳으로 한국인들은 1위가 'SKYSCANNER' 다음은 익스피디어와 네이버 카페를 많이 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시 관광지 및 자료를 찾는 창구를 묻는 질문에 작년에 없던 항목인 유튜브를 추가했는데 각국 모두 10% 이상이 'YouTube'라고 응답했으며 한국인의 경우는 24%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과 블로그가 그 뒤를 이은 반면 네이버 카페는 전년대비 -8.4%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프로모션과 콘텐츠 확충 등 서비스 전반의 검토 자료를 위해 이뤄졌다.
【조사 요강】
· 대상 국가와 지역 (N 수) : 한국 (101) 중국 (102) 대만 (102) 홍콩 (58) 태국 (65) 인도네시아 (105) 인도 (99) 미국 (83) 호주 (72) · 영국 (112)
조사 기간 : 2021 년 3 월 1 일 ~ 2021 년 4 월 5 일
조사 기관 : 아운 컨설팅
<한경닷컴 The Lifeist> Cona KIM / JAPAN NOW 편집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