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이건희 컬렉션…밖으로 나온 교과서 속 걸작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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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 컬렉션' 세부 작품 공개
이중섭 '흰소', 백남순 '낙원' 등도 전시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작품도 나와
이중섭 '흰소', 백남순 '낙원' 등도 전시
한국 최초 여성 서양화가 나혜석 작품도 나와
국립현대미술관이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으로부터 기증받은 작품의 세부 전시 계획을 공개했다.
7일 국립현대미술관 측은 고 이 전회장에게서 기증받은 작품 1488점의 세부 전시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는 1970년대 등장했다 자취를 감춰 행방이 묘연했던 국민화가 이중섭의 '흰 소'(1953~54), 존재만 알려져 있던 청전 이상범의 '무릉도원도'(1922) 등 희귀작이 다수 포함돼 있어 주목받고 있다.
먼저 도상봉의 회화 3점과 이중섭의 은지화(은박이나 은빛 나는 재료를 입힌 종이에 그린 그림) 1점 등 일부 작품을 7월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한국미, 어제와 오늘’ 전시에서 가장 먼저 관람할 수 있다.
8월에는 서울관에서 ‘이건희 컬렉션 1부: 근대명품(가제)’ 전시를 통해 한국 근현대 작품 4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눈에 띄는 작품은 가로 2m 81㎝, 세로 5m 68㎝에 달하는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다. 이는 1950년대에 주문자의 의뢰로 제작한 벽화 크기의 대작으로 항아리, 새, 꽃 등 김환기가 즐겨 사용한 소재가 한 화면에 드러난 것이 특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여인들과 항아리'에 대해 “한국 근대 대표작가인 김환기의 최대 규모 작품으로 알려진 그림이며, 구상화(실재하거나 상상할 수 있는 사물을 그대로 나타낸 그림)이기 때문에 각별히 눈길이 간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미술계의 감탄을 자아낸 작품은 이중섭의 '황소'다. 붉은 바탕에 큰 눈을 가진 황소 얼굴이 그려진 이 작품은, 이중섭이 한국전쟁이 끝나갈 무렵 그림을 팔아 일본에 있는 가족을 만날 수 있을 거란 희망을 품고 그린 작품으로 유명하다. 김준기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삼성 측에서 전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언급했을 만큼, 삼성가가 아끼던 작품 중 하나”라며 작품의 가치에 대해 말했다.
이중섭의 '흰 소'는 현존하는 작품이 다섯 점에 불과한 희귀작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소에 빗대 표현해 온 작가 이중섭이 일제강점기 조신인의 색으로 인식한 흰 색이 가지는 상징성과 의미가 아주 크다.
이 밖에도 이중섭의 스승인 백남순의 '낙원'은 1930년대 백남순의 작품으로는 유일하며, 한국의 무릉도원 전통과 서양의 낙원 개념이 절묘하게 결합된 독창적인 작품이다. 또한 일제강점기 1세대 유화가이자 첫 여성 서양화가인 나혜석의 '화녕전작약'도 있다. 나혜석의 작품은 현존하는 작품이 극소수다.
11월에는 이건희 컬렉션 중 박수근 작품을 덕수궁관에서 감상할 수 있다. 원래 계획돼 있던 박수근 전시에 기증품이 더해져 더욱 풍성한 관람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에 기증된 박수근의 작품은 회화 18점, 드로잉 15점 등 총 33점에 달한다. 연말인 12월에는 ‘이건희 컬렉션: 해외거장(가제)’이 열린다.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카미유 피사로, 폴 고갱, 마르크 샤갈, 살바도르 달리, 파블로 피카소 등 해외 거장 7명의 작품이 공개된다. 이 중에는 피카소의 도자기 110여 점도 포함돼 있어 기대를 모은다.
내년 초에는 이중섭 작품을 대거 볼 수 있다. 미술관은 내년 3월 서울관에서 이중섭의 회화, 드로잉, 엽서화 등 104점을 선보이는 ‘이건희 컬렉션 3부: 이중섭 특별전’을 개최하기로 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7일 국립현대미술관 측은 고 이 전회장에게서 기증받은 작품 1488점의 세부 전시 계획을 밝혔다. 여기에는 1970년대 등장했다 자취를 감춰 행방이 묘연했던 국민화가 이중섭의 '흰 소'(1953~54), 존재만 알려져 있던 청전 이상범의 '무릉도원도'(1922) 등 희귀작이 다수 포함돼 있어 주목받고 있다.
먼저 도상봉의 회화 3점과 이중섭의 은지화(은박이나 은빛 나는 재료를 입힌 종이에 그린 그림) 1점 등 일부 작품을 7월 덕수궁관에서 열리는 ‘한국미, 어제와 오늘’ 전시에서 가장 먼저 관람할 수 있다.
8월에는 서울관에서 ‘이건희 컬렉션 1부: 근대명품(가제)’ 전시를 통해 한국 근현대 작품 4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눈에 띄는 작품은 가로 2m 81㎝, 세로 5m 68㎝에 달하는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다. 이는 1950년대에 주문자의 의뢰로 제작한 벽화 크기의 대작으로 항아리, 새, 꽃 등 김환기가 즐겨 사용한 소재가 한 화면에 드러난 것이 특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여인들과 항아리'에 대해 “한국 근대 대표작가인 김환기의 최대 규모 작품으로 알려진 그림이며, 구상화(실재하거나 상상할 수 있는 사물을 그대로 나타낸 그림)이기 때문에 각별히 눈길이 간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미술계의 감탄을 자아낸 작품은 이중섭의 '황소'다. 붉은 바탕에 큰 눈을 가진 황소 얼굴이 그려진 이 작품은, 이중섭이 한국전쟁이 끝나갈 무렵 그림을 팔아 일본에 있는 가족을 만날 수 있을 거란 희망을 품고 그린 작품으로 유명하다. 김준기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삼성 측에서 전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언급했을 만큼, 삼성가가 아끼던 작품 중 하나”라며 작품의 가치에 대해 말했다.
이중섭의 '흰 소'는 현존하는 작품이 다섯 점에 불과한 희귀작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소에 빗대 표현해 온 작가 이중섭이 일제강점기 조신인의 색으로 인식한 흰 색이 가지는 상징성과 의미가 아주 크다.
이 밖에도 이중섭의 스승인 백남순의 '낙원'은 1930년대 백남순의 작품으로는 유일하며, 한국의 무릉도원 전통과 서양의 낙원 개념이 절묘하게 결합된 독창적인 작품이다. 또한 일제강점기 1세대 유화가이자 첫 여성 서양화가인 나혜석의 '화녕전작약'도 있다. 나혜석의 작품은 현존하는 작품이 극소수다.
11월에는 이건희 컬렉션 중 박수근 작품을 덕수궁관에서 감상할 수 있다. 원래 계획돼 있던 박수근 전시에 기증품이 더해져 더욱 풍성한 관람을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에 기증된 박수근의 작품은 회화 18점, 드로잉 15점 등 총 33점에 달한다. 연말인 12월에는 ‘이건희 컬렉션: 해외거장(가제)’이 열린다. 클로드 모네,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카미유 피사로, 폴 고갱, 마르크 샤갈, 살바도르 달리, 파블로 피카소 등 해외 거장 7명의 작품이 공개된다. 이 중에는 피카소의 도자기 110여 점도 포함돼 있어 기대를 모은다.
내년 초에는 이중섭 작품을 대거 볼 수 있다. 미술관은 내년 3월 서울관에서 이중섭의 회화, 드로잉, 엽서화 등 104점을 선보이는 ‘이건희 컬렉션 3부: 이중섭 특별전’을 개최하기로 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