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이치엘비 “리보세라닙, 동물실험서 항암제 내성 억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中 난징의대 부속병원 연구결과
    네이처 자매지 게재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이 암 생성 및 내성을 억제한다는 논문이 네이처의 자매지인 ‘셀 데스 디스커버리(Cell Death Discovery)'에 게재됐다고 14일 밝혔다.

    이 논문은 약물에 내성이 생긴 폐암 세포를 이용한 동물실험 결과다. 중국 난징의대 부속병원 등이 수행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보세라닙은 여러 암종에서 과발현해 암줄기세포(cancer stem cell)로 분화를 야기하는 베타 카테닌(β-catenin)의 신호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암줄기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약물 내성 유전자의 발현도 감소시켰다.

    리보세라닙은 약물배출펌프(ABCB1·ABCC1·ABCG2)의 발현을 저해해 암세포의 항암제 배출을 억제하며 약효를 높여준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일반적으로는 암 세포막의 약물배출펌프가 활성화되면 약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한다.

    장인근 에이치엘비 바이오전략기획 담당 상무는 “이번 논문은 내성 문제가 제기되는 면역항암제나 세포독성항암제와 리보세라닙을 병용해 약효를 높일 수 있음을 밝혔다”며 “에이치엘비가 진행 중인 글로벌 병용임상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여줬다"고 말했다.

    리보세라닙은 '혈관내피세포수용체2'(VEGFR-2)를 표적하는 표적항암제다. 에이치엘비는 작년 미국 어드밴첸으로부터 리보세라닙에 대한 세계 권리를 인수했다. 현재 간암 위암 대장암 등을 적응증으로 글로벌 병용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박셀바이오 '맞춤형 항암면역치료제' 개발 착수

      박셀바이오는 맞춤형 항암면역치료제에 대한 스마트 제조 공정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고 13일 밝혔다.박셀바이오 경영진과 연구진은 최근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는 써모피셔 사이언티픽의 인천 송도 ‘바이오프로세스 ...

    2. 2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 1분기 영업이익 5억원…흑자전환

      넥스턴바이오사이언스는 컴퓨터 수치제어(CNC)자동 선반에서의 실적에 힘입어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51억원으로 지난해 연매출 96억원의 50% 이...

    3. 3

      에이티지씨, 독일 CMO와 보툴리눔톡신 제제 생산계약 체결

      에이티지씨는 독일의 위탁생산기업(CMO) 'IDT 바이오로지카'와 보툴리눔 톡신 제제 'ATGC-100'의 유럽 임상용 및 상업용 제품에 대한 생산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