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원안위, IBS·핵융합연구원 핵연료물질 신규사용 등 허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138회 회의 개최…'2022년도 예산안·기운운용계획안' 등 3건 의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기초과학연구원(IBS)과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등 2개 기관에 대해 연구목적으로 핵연료물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 허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원안위는 이날 제138회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핵연료물질 신규사용 및 사용변경 허가안'과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원자력이용시설 건설 및 운영 변경허가안' 등 3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핵연료물질 신규사용 및 사용변경 허가안' 의결로 IBS는 감손우라늄을 중이온가속기를 이용한 핵과학 연구에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며,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소는 수소 저장·공급 시스템(DU Bed) 개발 연구에 감손우라늄을 쓸 수 있게 됐다.

    원안위는 다만, 핵융합연구원 플라스마기술연구소의 핵연료물질 신규사용 허가는 조건부로 의결했으며, 본원 안전관리규정 개정을 위한 사용변경허가는 재상정하기로 했다.

    원안위는 또 한국수력원자력이 신청한 ▲ 한울 3~6호기 필수전원공급계통 모선차단기의 저전압 트립회로 제거 ▲ 한빛 5·6호기 허가서류에 안전등급 기기 공급사 정보 반영 ▲ 한빛 6호기 원자로상부헤드 관통부 정비계획 변경 ▲ 신고리5·6호기 비상디젤엔진 확정에 따른 연관설비의 상세설계 반영 등 '원자력이용시설 건설 및 운영 변경허가안'을 심의 의결했다.

    다만, 한울 3·4호기 주제어실 및 원격정지실에 설치된 기록계 모델을 변경하는 운영변경허가 사항은 재상정하기로 했다.

    원안위는 이와 함께 '202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의결하고, 이를 국가재정법 등에 따라 이달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원안위, IBS·핵융합연구원 핵연료물질 신규사용 등 허가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신기해서 샀다가 손맛에 '중독'…카리나·조이도 푹 빠졌다는데 [현장+]

      "쇼츠에서 봤던 건데 실물이 훨씬 귀엽네." 9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문을 연 카메라 팝업 매장 '도파민 스테이션'은 개장 한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인파로 북적였다. 매장을 찾은 20...

    2. 2

      KT, 사외이사 대폭 교체…'임기 만료' 3인 중 한 명만 남는다

      KT가 이사회 개편을 확정했다. 임기 만료였던 안용균, 윤종수, 최양희 3인 중 윤종수 이사만 남게 됐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9일 이추위를 개최해 4개 분야의 사...

    3. 3

      엠아이텍, 국경없는의사회에 기부금 2000만원 전달

      엠아이텍이 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 대회의실에서 국제 인도주의 의료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에 20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기부는 나눔을 실천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작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