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단독] 송영길 'LTV 90%' 발언 놓고 '와전 논란' 벌이는 與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와전이다" vs "아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대책을 고심 중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송영길 대표의 “담보인정비율(LTV) 90%로 상향” 발언을 놓고 혼선을 빚고 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LTV 90%’는 송 대표의 ‘누구나집 프로젝트’가 와전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송 대표 측은 “LTV 90%와 누구나집은 별개의 얘기”라고 일축했다.

    윤 원내대표는 17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LTV 90%는 송 대표의 누구나집이 와전돼 기사화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나집은 분양자가 최초 계약금 10%만 납부하고 10년간 임대료를 내면서 거주한 뒤 최초 분양가로 분양 전환할 수 있는 임대주택이다. 송 대표가 인천시장 재직 시절 고안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윤 원내대표는 “송 대표가 주택 가격의 10%만 있어도 10년 뒤 자기 집이 될 수 있는 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얘기를 강조하다 보니 ‘나머지 90%는 대출이냐’라는 물음에 답을 하다가 LTV 완화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송 대표는 지난달 당대표 경선 당시 “청년·신혼부부 등 무주택 실수요자에 LTV를 90%까지 풀어줘야 한다”는 발언을 수차례 했다.

    같은 달 19일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에서 송 대표는 “생애 첫 주택 수요자에게까지 LTV를 40%로 제한해버리면 ‘현금 부자’를 뺀 나머지는 집을 사는 게 아예 불가능하다”며 “무주택자에 대한 LTV와 총부채상환비율(DTI)을 60~80%까지 상향하고 장기 모기지는 70~90%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18일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경선과정에서 LTV 90%를 얘기했지만 정부와 협의과정에서 조정이 될 것”이라면서도 “누구나집은 LTV 완화와는 별도로 인천시장 때부터 추진해왔다”고 강조했다. 'LTV 90%는 와전'이라고 주장한 윤 원내대표를 머쓱하게 만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송 대표의 한 측근은 “누구나집이 와전된 게 LTV 90%라는 건 사실과 다르다”며 “누구나집과 LTV 대출규제 완화는 별개의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당내에선 “‘LTV 90% 와전’ 얘기가 나온 건 일종의 ‘출구전략’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며칠 전부터 송 대표의 LTV 90% 공약을 두고 ‘누구나집이 와전된 것 아니냐’는 말이 흘러나왔다”며 “부동산특별위원회 검토 결과 LTV 90%은 도저히 실현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나자 와전된 얘기였다는 식으로 얼버무리기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여야, 21일 본회의·26일 김오수 청문회 합의

      여야가 쟁점 사안이었던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청문회를 여는데 합의했다. 오는 21일에 국회 본회의를 열어 민생 법안을 처리하고, 청와대가 요청한 특별감찰관 임명 추천도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쟁점 사안이었던 법...

    2. 2

      송영길 "집값 6% 현금으로 집 살 수 있게 국토부와 협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무주택 실수요자에 대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완화와 관련해 "조만간 결론 내겠다"고 밝혔다.송 대표는 이날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투기지역, 조정지역, 일반지...

    3. 3

      "완전한 진상규명" "광주시민 존경" 여야 모두 5·18 추모 [여의도 브리핑]

      광주 민주화운동 41주년인 18일을 맞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이를 추모하는 논평을 냈습니다. 이용빈 민주당 대변인은 "5·18정신을 되새기고, 완전한 진상규명과 국민통합에 앞장서겠다"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