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고제도 개선 어떻게…대법원, 오늘 비대면 토론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고제도 개선 어떻게…대법원, 오늘 비대면 토론회
    대법원은 21일 '대법원 재판 제도, 이대로 좋은가-상고제도 개선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상고제도는 1994년 심리불속행 제도가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다.

    심리불속행은 형사사건을 제외한 상고사건에서 헌법이나 법률, 대법원 판례 위반이나 중대한 법령 위반에 관한 사항 등을 포함하지 않으면 심리하지 않고 상고를 기각하는 제도다.

    대법원이 추가적인 심리 없이 상고 기각을 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상고제도 설계 당시와 비교해 사건 수가 큰 폭으로 늘고 내용도 복잡해지면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실제로 최근 대법원에 접수되는 상고사건은 연간 4만∼5만건에 이른다.

    대법관 1인당 4천건을 담당해야 하는 규모다.

    대법원이 지난해 말 발표한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국민의 84.9%가 상고제도 개선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법원은 토론회에서 상고제도 개선을 위한 각계 의견을 경청한 뒤 개선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토론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좌장·발표자·지정 토론자 외에는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야간행사·외국인이 살렸다…DDP 효과에 동대문 상권 '들썩'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대형 문화행사가 관람객 유입을 넘어 주변 상권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행사 기간 생활인구가 늘어나며 DDP 인근은 물론 동대문 상권 전반에서 소비가 확...

    2. 2

      광주·전남 행정통합 '의회 동의안' 시도의회 동시의결

      광주시의회와 전남도의회가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의견제시(의회 동의) 안건을 4일 각각 본회의 표결로 통과시켰다.광주시의회는 이날 제34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광주·전...

    3. 3

      경찰, '李대통령 허위사실 유포' 혐의 전한길 12일 소환조사

      경찰이 이재명 대통령과 관련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발당한 한국사 강사 출신 전한길 씨를 소환 조사한다.4일 연합뉴스, 뉴스1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형사기동대는 전씨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