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튜브서 '과장·거짓 정보제공' 의료인 자격정지 처분된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튜브서 '과장·거짓 정보제공' 의료인 자격정지 처분된다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 매체에서 거짓 또는 과장된 건강·의학정보를 제공하는 의료인에게 자격정지 처분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의료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이 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현행 의료법 시행령은 건강·의학정보를 거짓 또는 과장해 제공하는 의료인을 자격정지 대상으로 규정하지만, 그 매체를 방송, 신문, 인터넷신문, 정기간행물로 한정해 유튜브와 같은 인터넷 매체에서의 행위는 처분을 할 수 없었다.

    이에 인터넷 매체를 추가해 유튜브 채널에서 '펜벤다졸(강아지 구충제)의 항암효과', '고추대차의 코로나19 예방치료효과' 등과 같은 거짓 정보를 제공하는 의사나 한의사에게도 자격정지 처분을 가능하게 했다.

    이 밖에 의료기관의 비급여진료비용 등과 관련된 보고의 접수 업무를 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복지부는 덧붙였다.

    복지부는 "국민의 미디어 이용 방식이 인터넷 매체 중심으로 변화된 상황에 맞춰 현행 제도의 운용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정은, 北 최고직 '총비서' 재추대…"핵무력 비약적 제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최고 직책인 당 총비서에 재추대됐다. 북한은 김정은의 재추대 명분으로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나라의 전쟁 억제력이 비약적으로 제고됐다"고 평가해 향후 핵·미사일 강화 노선...

    2. 2

      [속보] 김정은, 노동당 9차 대회에서 당 총비서 재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의 최고 직책인 당 총비서로 재차 추대됐다. 핵무력 건설을 통해 북한을 '자존, 자강의 절정'에 올려놨다는 게 재추대의 명분이다.23일 조선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진행...

    3. 3

      [포토] 룰라, 21년 만에 방한…23일 李와 정상회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왼쪽)이 한국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22일 저녁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회담에서는 양국 관계 격상을 위해 교역·투자, 기후, 에너지, 우주, 방위산업 등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