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럽의회,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일시 유예 촉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럽의회,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일시 유예 촉구
    유럽의회가 1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전 세계적 보급을 가속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지식재산권 보호를 일시적으로 풀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럽의회는 이날 찬성 355표, 반대 263표, 기권 71표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럽의회는 알맞은 가격의 코로나19 관련 의료 제품에 대한 국제적 접근성을 향상하고 세계적 생산 제한과 공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특허권에 관한 세계무역기구(WTO) 지재권협정(TRIPS) 일시 유예를 위한 협상 시작을 제안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는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에 반대하는 유럽연합(EU)에 입장을 바꿀 것을 촉구한 것이라고 전했다.

    개발도상국들의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 요구에 미국과 중국이 지지 의사를 밝혔으나 EU는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EU는 코로나19 백신 지재권 면제는 백신 공급 확대를 위한 최선책이 아니며 수출 규제 제한, 생산 확대 등이 더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유럽의회의 이번 결의안은 구속력은 없으며, EU가 견해를 바꿀 가능성은 낮다고 로이터는 내다봤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다카이치, 中日갈등 속 춘제 메시지…"행복과 번영 기원"

      중일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춘제(중국의 설)를 기념해 중국에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17일 총리 관저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전날 공개한 메시지에서 "현재 국제 정세에서 국제사회 평화와...

    2. 2

      압박하는 美, 장기전 대비하나…이란은 "제재 완화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란과의 두 번째 회담을 앞두고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항공모함을 추가로 중동에 전개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정권 교체까지 거론하면서 중동 내 긴장이 다시 고조되는 분위기...

    3. 3

      ‘대부’의 명배우 로버트 듀발, 향년 95세로 별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미국 배우 로버트 듀발이 향년 95세로 별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듀발은 16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미들버그 자택에서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1931년생인 듀발은 1960년대 초 영화계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